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옥션, 상반기 히트상품 키워드는 ‘H.E.R.O’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웅마케팅, 환율, 반전제품, 온ㆍ오프라인 연계 사업 등 상반기 이슈로 꼽아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옥션이 올해 상반기 온라인 쇼핑을 주도한 상품과 트렌드 분석을 통해 ‘H.E.R.O’(영웅)를 상반기 히트상품 키워드로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에는 영웅 마케팅(Hero)이 돋보였다. 상반기 상영된 영화 중 흥행 1위는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과 올해 프로야구 흥행을 책임지는 ‘한화이글스’, 지난 어린이날에 가장 많이 판매된 어린이 선물인 파워레인져와 또봇 등 로봇의 공통점은 대중에게 ‘영웅’으로 소구됐다는 것이다. 어벤져스 흥행으로 관련 상품이 다양한 영역의 파생상품으로 선보여졌다. 김성근 감독을 새 사령탑으로 선임한 한화이글스도 프로야구 개막 후 한 달 동안 관련 상품의 전년 대비 판매신장률이 10개 구단 중 1위를 차지했다.

환율(Exchange Rate) 혜택을 입은 수입품도 인기를 끌었다. 달러와 엔화 환율 하락세가 지속됨에 따라 수입품 가격이 낮아져 판매도 크게 늘었다.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과 일본 상품도 인기였다. 특히 지난 연말 가구업체 이케아의 국내 진출로 유럽산 디자인 가구 및 이케아 스타일의 조립식 가구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일본제품은 완구 ‘요괴워치’를 필두로, ‘발뮤다 에어엔진 공기청정기’와 DSLR 카메라 및 렌즈 등 환율혜택을 본 제품이 인기를 누렸다. 또한, 나이키 운동화를 수집하는 소비자들은 엔화 약세로 인해 ‘나이키 재팬’ 운동화를 값싸게 살 수 있는 기회도 있었다.

상반기에 여러 분야에서 반전(Reversal)을 일으킨 복병이 있었다. 중국 샤오미는 휴대폰 외장형 배터리를 흥행시키며 중국제품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엎었다. 1인 가구 증가 현상이 시장에 반전을 일으키기도 했다. 올해 방송계의 트레드인 ‘요리하는 남자’도 시장에 영향을 미쳐 상반기 남성의 홈베이킹 가전제품과 주방가점, 식기류 등의 구매는 전년 동기 대비 30~130%씩 증가했다. 온라인몰 주력 품목에도 반전이 일었다. 생필품과 식품 등 마트상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었으며, 6월 메르스의 영향으로 그 비중은 더욱 커졌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 서비스(O2O: Online to Offline)도 눈에 띈다.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이 쇼핑 채널의 대세가 되면서 오프라인 채널과의 협업이 증가하고 있다. 옥션은 3월에 편의점 GS25와 제휴해 음료, 컵라면, 간편식 등 편의점 인기상품을 e쿠폰으로 최대 60%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열었다. 편의점뿐만 아니라 SPA 의류와 화장품, 유아용품 등의 브랜드에서도 온라인몰에 공식 입점해 판매 채널을 확대하는 추세며 최근에는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도 이베이와 MOU를 맺고 온라인 공동마케팅에 뛰어들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국내이슈

  •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해외이슈

  •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