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5월 말까지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서울시는 2014년 귀속 종합소득세 등 소득세 납세의무가 있는 경우 다음달 1일까지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동시에 신고·납부해야 한다고 21일 밝혔다.

단 지난 12일 소득세법 개정에 따라 종전근로·공적연금 소득 또는 연말정산 대상 사업 소득이 있는 시민의 경우에는 연말정산 재정산 대상 여부와 관계 없이 6월로 신고기간이 연장된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세무서에 별도 신고하지 않아도 되며 근로소득 외 다른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5월말까지 회사를 통해 재정산 후 다음달 30일까지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를 신고해야 한다. 세액은 종전과 같은 종합소득세의 10%다.

종합소득세와 지방소득세 동시 신고·납부는 국세청 전자 신고·납부 시스템인 홈택스(www.hometax.go.kr)를 이용하거나 신고서를 작성해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직접 제출하면 된다. 지방소득세 별도 신고·납부는 ETAX 홈페이지(etax.seoul.go.kr)또는 행정자치부 WeTax 홈페이지(www.wetax.go.kr)를 통해 할 수 있다.

신고 기한 내 신고하지 않을 경우 납부 세액의 20%, 미납 시 하루 0.03%가 가산세가 붙는다.
개인지방소득세(종합소득)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주소지(납세지) 관할 자치구 세무부서로 문의할 수 있으며 전자신고 문의는 홈텍스(126)·이택스(02-3151-3900)·위택스(110)에 전화로 문의 가능하다.

한편 올해 시 지방소득세 세입 예산은 총 3조 7476억원으로 법인 지방소득세가 1조 4145억원, 개인 지방소득세가 2조 3331억원이다. 이는 시 총 세입 예산(13조 6225억원) 중 27.5%를 차지하므로 시세 중 가장 비중이 높다.

시 김운규 세무과장은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기한인 5월말(29일~31일)은 신고가 집중돼 신고·납부가 불편할 수 있으니 미리 신고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