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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선 '모바일 광고' 안 뜨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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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들 구글·야후 등 차단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유럽 통신사들이 구글ㆍ야후 등 검색업체들이 제공하는 모바일 광고를 차단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의 구글 견제에 이어 민간차원의 대응으로 파악된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4일(현지시간) 복수의 유럽 통신사들이 자사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모바일 광고를 차단해 미국 대형 검색업체 견제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FT는 한 유럽 통신업체 관계자의 말을 인용, 통신사들이 이미 데이터 센터 내에 차단 소프트웨어를 설치했으며 연내 실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치가 현실화될 경우 모바일 광고 시장 확보를 위해 노력중인 미국 인터넷 업체들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차단 전략의 주요 목표인 구글은 검색과 유튜브 등을 통한 광고수입으로 연 600억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다.

통신망 이용에 차별을 두지 않아야 한다는 중립성을 훼손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있지만 통신사들은 '소비자 권리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문제없다는 반응이다. FT는 통신사들 사이에 구글 등 검색업체가 통신망 투자 부담 없이 무임 승차하고 있다는 불만이 팽배하다고 전했다. 특히 최근 구글이 미국에서 저가 통신서비스인 '프로젝트 파이'를 출범한 것도 유럽 통신사들을 자극했다는 평가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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