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비군 총기난사]최씨 ‘입대전부터 자살까지’ 행적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곡동 예비군 훈련장 총기사고 . 사진=아시아경제DB

내곡동 예비군 훈련장 총기사고 .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예비군훈련장 총기 난사 사건 가해자인 최모(23)씨의 군 복무시절부터 B급 관심병사로 분류돼 4번이나 보직을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육군 중앙수사단에 따르면 최씨는 군 복무시 이해력 부족으로 주특기 임무수행에 어려움을 보여 총 4회에 걸쳐 보직이 바뀌었다. 최씨는 2012년 3월2일 81mm 탄약수로 첫 보직을 받았다. 하지만 그해 12월 7월 취사병으로 보직을 옮겼고, 취사병 근무 하루만에 본인의 요청에 의해 K3사수로 보직을 바꿨다. 그 후 2013년 6월2일 전투근무지원병으로 자리를 옮겼던 최씨가 그해 6월27일 다시 소총수로 보직을 바꿨다.
2013년 7월에는 5사단 GOP에서 근무했다. 당시 해당 부대 지휘관은 'B급 관심병사'로 분류된 최 씨에게서 불안한 낌새를 느끼고 그를 GOP 배치 약 20일만에 다른 부대로 내보냈다. 최 씨가 GOP 근무를 계속했을 경우 작년 6월 강원도 동부전선에서 발생한 것과 같은 GOP 총기 난사 사건을 일으켰을 수도 있었을 것으로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다. 4번의 보직 이동이 이뤄지는 동안 중대 이동은 2번, 대대 이동은 1번 이뤄진 셈이다. 이렇게 보직을 4번이나 변경한 이유는 바로 인성검사 결과였다. 최씨는 B급 관심병사로 분류됐다가 생활정도가 나아져서 C급으로 분류된 다음 다시 최종적으로 B급으로 분류됐다.

여기에 2013년 10월 전역한 최 씨는 "GOP(일반전초) 때 다 죽이고 자살할 기회를 놓친 게 후회된다"며 "수류탄, 한 정 총 그런 것들로 과거에 (살인과 자살을) 했었으면 (하는) 후회감이 든다"고 유서를 남기기도 했다.

중앙수사단은 "군 복무당시 최씨의 인성검사 결과를 보면 '내적인 우울감과 좌절감이 있고, 앞으로의 군 생활에 대해서도 비관적인 태도 보이며 자기 자신의 가치관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전역 후 미래가 불투명하고 삶의 낙이 없다'라는 내용이 적혀있다"고 말했다.국민건강보험공단 확인 결과, 최씨는 군입대 전인 2010년 2월경 과다운동성행실장애로 3회나 진료를 받았다.
전역후에도 최씨의 병은 진척을 보이지 않았다. 전역 후인 2014년 10월부터 11월까지 적응장애로 3회 정신과 진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최씨가 4~5개월 전 선박용접공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실패해 최근 스트레스를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의 이웃들은 "최씨가 평소에 고함을 지르는 특이 행동을 자주 해 '이상한 사람'이란 말이 돌았다"고 말했다. 15년 이상 이웃이었다는 김모(66)씨는 "키가 180cm 가까이 되는 최씨는 길거리에서 윗도리를 벗고 맨몸으로 돌아다니는 등 기이한 행동을 자주 했다"고 전했다.

지난 11일 오전 최씨를 봤다는 다른 이웃 주민은 "평소 소주병을 들고 자전거를 타고 다닐 정도로 술을 좋아했고 11일에도 욕설을 하며 집으로 들어갔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이웃은 "최씨 고함으로 시달리던 주민들이 민원을 넣어 경찰이 출동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또 한 주민은 "걸어다니는 것만 봐도 정신이 아픈 사람이었다"면서 "얼마 전 공원 벤치에 앉아 휴대전화를 보면서 화를 내더라. 그런 사고를 냈다해도 이상할 것이 없는 사람"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최씨는 결국 총기난사를 결심했다. 범행을 저지르기 직전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유서에서 "사람들을 다 죽여버리고 나도 죽어버렸으면 좋겠다"고 토로하며 "사람들을 다 죽여버리고 나도 죽어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강박증으로 돼간다"고 적었다.

또 최 씨의 바지 오른쪽 주머니에서 발견된 유서에는 총기 난사를 염두에 둔 듯 "내일 사격을 한다. 다 죽여버리고 나는 자살하고 싶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결국 최 씨는 동원훈련장에서 동료 예비군들에게 총기를 난사하고 자살했으며 그가 쏜 총에 맞은 박모(24) 씨와 윤모(24) 씨가 숨지고 다른 2명은 크게 다쳤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