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전같지 않은 '스승의 날', 행복해야 되는데 불편해져버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사진. 사진=아시아경제DB

자료사진.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스승의 날은 1958년 충남 강경 지역 청소년적십자(RYC) 단원들이 병중에 있거나 퇴직한 은사를 위문하는 봉사활동을 한 데서 유래됐다.

이후 청소년적십자사 중앙학생협의회가 5월 26일을 ‘은사의 날’로 정했고, 1965년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15일로 변경해 기념일로 지정했다. 한글을 창조한 세종대왕처럼 존경 받는 교사가 되자는 취지였다.
이처럼 스승의 날은 학생들이 교사에게 존경을 표하고, 교사들은 제자를 생각하는 마음을 갖는 날이지만, 올해는 세월호 추모와 촌지 근절 등의 이유로 차분하고 조용한 스승의 날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이달 8~9일 전국 200개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학교에서 감사편지 쓰기, 교사에게 카네이션 달아주기 등 조촐한 기념행사만 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초·중·고교 교사들의 절반가량은 아직도 세월호 트라우마를 겪고 있었다. 교총이 교사 3,243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본인이나 주위 선생님 중 불안·우울 등 트라우마를 경험한 교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47.4%가 ‘있다’고 답했다.
학생의 위험 대처능력에 대한 질문에는 교원 58.8%가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것’이라고 답해 학생 안전에 대한 걱정이 여전히 큰 것으로 조사됐다.

촌지 수수를 방지하기 위해 휴교하는 학교도 있다. 부산시교육청에 따르면 10여개의 중·고교가 임시 휴업을 하거나 진로체험 학습을 떠난다.

서울 지역 초·중·고교 가운데 스승의 날에 수련회나 수학여행을 떠나는 학교도 50여곳에 달했다. 이는 교사들의 불법 찬조금 모금, 촌지 수수와 관련한 부정적인 사회 여론과 교육부의 강경한 감시 대책이 반영된 것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