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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韓 조선기자재, 中·日조선소 판로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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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의 불황으로 조선기자재업체들도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KOTRA와 기업들이 중국과 일본 조선소를 대상으로 판로개척에 나섰다. 사진은 국내 한 조선소의 선박건조 모습.

조선업계의 불황으로 조선기자재업체들도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KOTRA와 기업들이 중국과 일본 조선소를 대상으로 판로개척에 나섰다. 사진은 국내 한 조선소의 선박건조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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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조선업계의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조선기자재 업체들이 중국과 일본 조선소를 대상으로 판로개척에 나선다.

KOTRA는 20일 중국 광저우에서 '한ㆍ중 조선 기자재 글로벌파트너링 상담회'를 개막했다. 국내 조선업체들의 대중 수출 지원을 위해 이틀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상담회에는 코스코(COSCO)와 GS 등 중국 대표 조선기업 10개사와 국내 기업 9개사가 참가한다.또 내달 27일 일본 오사카에서도 조선 기자재 글로벌파트너링 상담회를 열 계획이다.
이번 오사카 상담회를 통해 국내 조선업체 10개사는 일본의 대형 조선기업들과 기자재 및 설계 공급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중국은 2012년 이후 선박 수주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벌크선 등 중소형 선박 제작에 치중해 대형 선박 제조능력은 떨어지는 상황이다. 중국 기업들은 이에 대형 컨테이너선이나 LNG선과 같은 수익성 높은 고부가가치선박 제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중국의 한 조선소 관계자는 "중국은 고부가가치 선박에 대한 기술이 약하므로 한국의 프리미엄 부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고 밝혔다.
한ㆍ중 양강 구도에서 오랫동안 뒤떨어져 있던 일본 조선업계도 최근 다시 수주가 급증하는 등 기지개를 켜고 있다. 일본 조선업체들은 엔저에 따른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최근 수주가 크게 늘어 2007~2013년 사이 10%대에 머물던 세계 시장 점유율이 2014년 20%까지 확대되는 등 부활을 굼꾸고 있다.

김성수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은 "최근 중ㆍ일 양국의 국내 조선 기자재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이를 감안해 국내 중소기업들의 수출 지원 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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