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금도, 대출도 내가 더 나아"…모바일금융의 솔깃한 유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예금도, 대출도 내가 더 나아"…모바일금융의 솔깃한 유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1%대 초저금리 시대를 맞아 금융상품이 모바일 인터넷으로 속속 이주하고 있다. 모바일 금융상품은 오프라인보다 금리 혜택이 더 크기 때문이다. 은행권도 이같은 흐름에 발맞춰 모바일 상품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르면 다음달 비대면 통장 개설이 허용된다면 모바일 거래는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이달 초 인터넷뱅킹ㆍ스마트뱅킹 전용 특판상품으로 출시된 우리은행의 '스마트 주거래 정기예금' 잔액은 지난 9일 기준 466억원을 넘었다. 매일 64억원 정도가 꾸준히 유입되고 있다. 이 추세라면 목표치 1000억원을 이달 20일께 조기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주거래 정기예금의 인기 요인은 최고 연 2.15%에 달하는 금리에 있다. 시중은행 예금상품의 금리는 지난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후 일제히 연 1%대로 떨어졌다.

우리은행이 작년 11월에 출시한 '우리 뱅크월렛카카오 통장'도 입소문을 타면서 신규 가입자가 몰리고 있다. 1분기말 기준 신규 가입자는 5만8532명(3월말 기준)으로, 올 들어 매달 2만명 가까운 신규 가입자가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상품은 금융권 공동 전자지갑인 '뱅크월렛카카오' 충전계좌로 지정시 50만원 이하의 잔액에 대해 연 1.0%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인터넷ㆍ스마트뱅킹 이체수수료, ATM현금출금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도 면제받는다.

정기예금과 '만보기'가 결합된 기업은행의 'IBK흔들어예금'도 인기몰이 중이다. 가입 방법과 만보기 기록에 따라 최고 연 0.4%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1년 만기 최고 금리는 연 2.25%다. 지난 1분기말 기준 총 잔액은 4105억원으로, 작년 말 잔액 2437억원보다 1668억원이 급증했다. 이는 작년 한해 유입된 2128억원의 78%를 넘는 수준이다.
모바일 전용 여신상품의 몸값도 뛴다. 하나은행 아낌e-보금자리론의 올 1분기 신규 대출액은 994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3월19일 출시 후 연말까지 기록한 대출 잔액(7545억원)보다 2400억원이 더 많다. 하나은행의 '아낌e-보금자리론'은 주택금융공사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한 절차를 인터넷을 비롯한 전자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 상품이다. 오프라인 보금자리론 상품보다 금리가 0.1%포인트 더 낮다. 10년 기준 '아낌e-보금자리론'의 금리는 연 2.75%로,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품 중 최저 수준이다.

여ㆍ수신 금융상품이 온라인ㆍ모바일로 이동하면서 오프라인 위주의 영업전략을 짰던 시중은행들도 바빠졌다. 은행 입장에서도 오프라인 상품은 지점 운영비, 인건비, 서류 처리비용 등의 비용이 들지만 온라인이나 스마트폰으로 가입하는 여수신 상품은 이러한 비용이 들지 않아 수익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제주은행은 지난 10일 연 2%대 '사이버우대 정기예금' 특판 상품을 내놨고 부산은행도 온라인 전용 여신상품인 'BNK 인터넷블루칩직장인우대대출'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이르면 다음달 비대면 통장 개설까지 허용된다면 오프라인 중심의 기존 금융상품은 온라인ㆍ모바일로 급속하게 이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