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란發 중동바람 분다…탄력 제대로 받은 건설株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란發 중동바람 분다…탄력 제대로 받은 건설株
AD
원본보기 아이콘

현대건설·대림산업 등 급등
경제제재 풀리면 발주규모만 230조원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이란 핵 협상 타결로 건설주들이 연일 급등세다. 이란 경제 제재가 풀리면 가스ㆍ정유 플랜트 공사와 토목ㆍ건축 프로젝트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에서다. 국내 부동산과 통화정책도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어 앞으로 상승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란발 수혜株 상승세…여름부터 더 뜨거워진다=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림산업 주가는 지난 3일 이란 핵 협상 소식이 알려진 직후부터 전날까지 8.4% 올랐다. 현대건설(11.5%), GS건설(9.7%), 대우건설(3.97%), 삼성물산(3.6%), 두산건설(5.99%) 등도 모두 상승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 건설업종 지수는 4.87% 증가하며 코스피 지수 상승률(0.85%)을 크게 웃돌았다.

중동 경제전문지 미드(MEED)에 따르면 올해 이란지역 예상 발주액은 6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특히 대림산업의 경우 2003년 이후 이란 프로젝트를 거의 독식하다시피 해 경쟁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 대림산업, 현대건설, GS건설은 세계 최대 천연가스전인 이란 사우스파 개발사업 전 단계에 참여해 2002년 3월부터 2013년 3월까지 약 6조3500억원의 수주액을 거뒀다.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 해제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핵 협상이 완전히 마무리되는 올 하반기부터 이란의 발주 시장이 점차 활성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경제 제재가 완전히 해제되면 이란의 건설 발주 규모는 약 230조원에 이를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박세라 신영증권 연구원은 "한국 기업의 경우 우수한 시공 능력과 이란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컨소시엄 결성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며 "핵 협상이 최종 마무리되는 하반기 이후로 이란의 발주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추가 해외 수주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주, 국내서도 순항중=대우건설(34%), GS건설(29.8%), 현대건설(19.7%) 등 주요 상위 8개 건설사들의 올해 1분기 평균 주가 상승률은 20%에 달한다. 코스피 건설업종 지수도 27% 올랐다.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가 5.9% 오른 것에 비하면 높은 상승세다.

1분기 가팔랐던 주가 상승의 이유는 지난해 말부터 추진한 정부의 주택경기 활성화 대책과, 지난달 12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가 맞물리면서 상승세를 탄 것이다.

금융정보업체 와이즈에프앤에 따르면 이들 8개사의 1분기 영업이익은 모두 흑자가 예상된다. 2분기에도 모두 전분기 대비 평균 20% 이상의 영업이익을 올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올 2분기 영업이익은 현대건설 2788억원, 대우건설 1138억원, 대림산업은 705억원을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건설주의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데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특히 2분기부터 건설사들의 수익이 개선되면서 주가가 우상향할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이다.

강승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건설업황은 상승국면에 진입했다"며 "1분기 실적발표 이후 주택시장 개선에 따른 이익과 현금흐름 개선, 해외수주 증가 등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형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 역시 "초저금리 시대로 전세품귀 현상에 따른 수도권 신규분양이 지속 확대돼 전망이 좋다"며 "이란 경제 제재가 풀리고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참가 등으로 내년에도 분위기가 좋다"고 설명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