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IIB 참가국 50개국 육박…북미 제외 전세계로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창립회원국 신청 결과 참가국 규모가 50개국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감일인 지난달 31일 오후 6시를 기준으로 중국에 AIIB 가입 신청서를 제출한 국가는 예정창립 회원국을 포함해 모두 46개국으로 집계됐다.
여기에 마감이 임박한 상황에서 노르웨이와 아이슬란드가 동참 의사를 밝힘으로써 이 두 나라를 포함하면 참가국은 48개국으로 늘어난다. 대만도 신청한 사실이 확인됨으로써 사실상 49개국이 참가한 셈이다.

마샤오광(馬曉光)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은 이날 대만 측의 신청서를 접수한 사실을 확인하면서 "우리는 대만 측이 '합당한 명칭'으로 AIIB에 참여하는 데 대해 환영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대만을 독립국가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사실을 명칭으로 나타낼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관영 신화통신은 이스라엘 외교부 대변인을 인용, "이스라엘도 AIIB 가입 신청서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이스라엘까지 포함한다면 이미 확인된 가입국만 해도 50개국으로 늘어난다.
이미 창립회원국 지위를 얻은 국가는 총 30개국이었으나 이날 독일이 승인을 받음으로써 창립회원국 규모는 31개국으로 늘어났다. 이들 외에 마감이 임박해 신청한 국가는 약 2주간의 심사를 거쳐 4월15일께 최종적으로 창립회원국 여부가 결정된다.

참가국 분포는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남미, 대양주 등 북미를 제외한 전 세계 모든 지역으로 확대됐다. 국제연합(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 중에는 미국을 제외한 중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등 4개국이 모두 참가했다.

주요 20개국(G-20) 중에는 13개국이 가입을 신청했고 주요 7개국(G-7) 중에는 미국과 일본, 캐나다를 제외한 4개국이 이름을 올렸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