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 "남한 간첩 2명 현행범 체포"…통일부, 신원 등 확인중(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북한은 26일 남한 간첩 2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했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지난해 9월 반공화국 정탐ㆍ모략행위를 감행하다가 적발 체포된 괴뢰 정보원 간첩 김국기, 최춘길의 국내외 기자회견이 26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북한 국가안전보위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에 대해 "미국과 괴뢰정보기관의 배후조종과 지령 밑에 가장 비열하고 음모적인 암살 수법으로 최고수뇌부를 어째보려고 날뛴 극악한 테러분자들"이라고 설명했다.

보위부는 특히 김씨와 최씨가 주로 조선족, 화교, 북한 사사여행자(보따리상) 등과 접촉해 정보를 수집했다면서 "몇 푼의 돈 때문에 간첩질을 하고 있는 외국 국적자들에게도 준엄한 심판을 내릴 것이라는 것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이 전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씨와 최씨는 중국에서 남한의 '국정원' 요원에게 매수돼 북한 정보를 수집, 제공하거나 북한 체제를 비방하는 활동을 펼쳤다고 말했다.
김씨의 진술에 따르면, 김씨는 1954년 대전에서 출생해 2003년 9월부터 중국 단동에서 교회를 운영하며 조선족과 사사려행자(보따리상)들을 상대로 종교선전을 했다. 김씨는 2005년 김모 목사의 소개로 국정원 요원 황모씨와 만났으며 이후 그가 요구하는 자료들을 제공했다고 진술했다.

김씨는 황모씨에게서 선교 명목의 돈을 받았으며 황씨의 요구하는 자료를 수시로 수집해 보낸 대가로 여러 차례에 걸쳐 포상금을 받았다고 말했다.

진술에서 그는 "국정원의 첫 지령은 북 최고지도부의 움직임과 관련 자료를 수집·제공하라는 것"이었다며 "지령에 따라 2009년 11월 북 최고지도부의 중국 방문시 통과한 간이역과 그 주변을 찍은 사진, 건강상태와 관련된 비밀자료들 제공했다"고 밝혔다.

최씨는 1959년 춘천에서 출생했으며 2003년부터 중국에서 살다가 2011년 5월 심양에서 국정원 요원 '김과장'을 소개받아 그해 7월부터 공작금으로 매달 중국돈 5000위안을 받았다고 진술했다. 최씨는 지난해 12월30일 북한에 불법 침입해 귀금속을 중국으로 빼내려다 현장에서 북한 국경경비대에 체포됐다고 말했다.

최씨는 '김과장'으로부터 북과 관련된 정보는 사소한 것도 놓치지 말라는 지시를 받고 북한 주민들의 동향, 시장실태, 생활자료를 수집해 '김과장'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현재 이들이 우리 국민인지와 신원 등에 대해 유관기관과 사실관계를 확인중"이라고 밝혔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