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한류 영향으로 한국 맥주가 중국과 이라크에서 인기를 끌면서 수출도 크게 늘었다.
이 가운데 가공식품은 7억6820만달러로 전년동기(7억4550만달러)에 비해 3.0% 늘어난 반면 신선식품은 1억4660만달러로 전년동기(1억6900만달러)보다 13.3% 줄었다.
특히 맥주 수출은 11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으며, 중국(235만3000달러)과 이라크(123만5000달러)에 대한 수출이 각각 213%, 194% 늘어났다. 싱가포르에 대한 수출도 139% 증가한 103만3000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이라크 북부 쿠르드 자치구에서는 유전개발 등으로 무역활동이 활발한데다 '대장금', '허준' 등 한류 영향이 겹치면서 현지 맥주(도수 8도)에 비해 도수가 낮은 한국 맥주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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