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114는 작년 11월부터 이달 3일까지 자사 홈페이지(www.114r.com) 방문자 중 공인중개사가 아닌 일반인 216명을 대상으로 '부동산 중개의뢰에 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일반중개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여러 곳에 의뢰해 노출을 극대화하는 게 거래의 신속성 면에서 유리하기 때문'(38.6%), '중개업자 간 비교가 가능하고 경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29.5%), '관행적으로 익숙한 방식이기 때문'(25.0%) 등을 꼽았다.
반면 전속중개를 선호한다고 답한 38.9%는 '양질의 중개서비스 및 공인중개사와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가 가능하다'(67.9%), '공인중개사의 적극적인 노력과 광고 촉진으로 계약 성공률이 높다'(14.3%) 등을 이유로 들었다.
전속중개계약에 대한 의견은 연령대별로 분포가 달랐는데 주택 시장의 주력 구매층인 40대가 68.8%로 가장 높은 지지를 보냈다.
30대는 44.4%가 전속중개계약에 찬성했고 이어 50대 이상이 42.9%, 20대 이하는 37.5%의 찬성률을 보였다.
중개사무소에 매물을 내놓거나 구하려고 의뢰할 때 이를 '계약'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응답자의 69.4%는 '그렇지 않다'고 답한 반면 '그렇다'는 응답은 16.7%에 그쳤다.
중개의뢰 때 의뢰인과 공인중개사 간 권리·의무를 명확히 하기 위해 서면계약 체결을 의무화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63.9%가 '그렇다'고 답했다.
김은진 부동산114 리서치팀장은 "전속중개계약 제도가 정착된 외국의 경우 중개의뢰 단계부터 서면계약서를 쓰는 게 의무화돼 있다"며 "우리도 전속중개 제도를 정착시키려면 임의조항인 중개의뢰 단계의 계약서 작성을 의무화하는 등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이 중개사무소나 공인중개사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 중에서는 '적정가격 제시 또는 유연한 가격 협상 능력'이 5점 만점에 4.47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친절도 등 업무 태도'가 4.35점, '신뢰도 및 중개 경력'이 4.19점이었다. 프랜차이즈 가맹 여부(2.72점)나 '중개사무소 위치 및 외관'(3.50점)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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