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전남 상생과제 대부분 순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일 상생발전위 실무위서 14개 협력과제 점검…7개 신규 과제 논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와 광주시는 5일 오후 광주시청에서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의 실무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갖고 상생발전 14개 협력과제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신규 과제 등을 논의했다.
협력과제 추진상황 점검 결과 △무안공항 활성화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연계한 관광 활성화 △제 2의 남도학숙 건립 △2015 하계 U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원만한 협조체계 구축 등은 정상적으로 추진된 반면 △광주·전남 발전연구원의 역할 제고 △호남권 한국학 연구기관 설립 등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주요 협력 과제별 추진상황은 △광주·전남 상생발전 정책 수립의 경우 광주와 전남의 두 발전 연구원이 올 1월 14명으로 이뤄진 T/F팀을 구성, '2030광주·전남 상생발전 비전과 전략’을 주제로 연구에 착수해 올 하반기에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연계한 관광 활성화를 위해 ‘남도 한바퀴’버스의 문화전당 경유를 확정하고, 오는 9월 개관하는 문화전당에 ‘광주·전남 홍보전시관’설치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 지속적으로 공동 건의하고 있다.
△빛가람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2월 ‘공공기관장 협의회’를 출범, 연 2회 정기 모임을 주도하고,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T/F팀을 구성해 6차례 현장 점검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개선 과제를 도출하고 있으며, 앞으로 산학연 유치지원센터를 건립해 공동으로 운영하는 방향을 검토키로 했다.

△제2의 남도학숙 건립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정책연구를 실시, 이달 안에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수용인원 파악을 위한 수요조사, 적정 위치 선정, 적합한 사업방식 등이다. 관련 절차를 신속히 이행키로 했다.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주)티웨이항공과 협약을 체결, 지난해 11월부터 무안~제주 노선은 주 7회, 중국~무안 노선은 주 5회 운항하고 있다. 호남고속철도 2구간의 무안공항 연결, 무안공항 인바운드 전세기 추가 유치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공동 노력할 예정이다.

△광주·전남 발전연구원의 역할 제고 과제는 양 연구원의 통합조례(안)을 마련하고, 지난 1월 각 시·도 의회에 제출한 상태로, 현재 다소 지연되고는 있으나, 조속한 통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계획이다.

△2015 하계 U대회 성공 개최를 위해 성화 봉송 노선 조정 및 지원 협의를 완료했으며, 경기시설 사용 협약을 마무리해 경기시설 개보수 공사를 추진 중이다. 대회 준비 및 행사 기간 중 협력사항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대회 성공을 위해 최대한 협조키로 했다.

△광주·전남 에너지밸리 조성을 위해 지난 1월 전남·광주·한전 등이 업무협약을 체결, 앞으로 R&D 및 특화사업 실천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상생발전 자문위원단 구성(2014년 12월),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사선 안전정보 홈페이지 구축 및 정보공유(2015년 2월) 등 각 과제별로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실무위원회는 또 신규로 추진할 7개 협력과제도 논의, 양 시·도가 공동으로 제안한 △남도 방문의 해 추진의 경우 호남권 KTX가 개통되는 오는 4월 선포식을 개최해 수도권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합의했다.

또한 전라남도는 △광주시 학교급식에 전남의 유기농 쌀 공급 △광주·전남 농부장터 확대 운영 △국제농업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한 협력과제를 제시했고, 광주시는 △광주 순환고속도로(제3순환) 건설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건설 △무등산권 국가지질공원 세계화 추진을 제안했다.

실무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은 오는 3월 23일 개최되는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양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확정할 예정이다.

송상락 전라남도 기획조정실장은 “상생협력 사업들에 대해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되도록 상생발전위원회를 통해 앞으로도 협력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