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지난달 현대차에 이어 기아차와 복합할부상품 취급을 중단했다. 현대카드도 기아차 복합할부상품을 판매하지 않기로 했다.
삼성카드도 이날 기아차와 복합할부 수수료율을 놓고 협상을 벌였으나 기존의 입장만 확인한 채 돌아섰다. 기아차는 복합할부상품 수수료율이 체크카드 수준인 1.3%로 낮추라고 요구하고 있고 삼성카드는 기존 1.9%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실상 복합할부는 폐지 수순을 걷고 있다. 신한카드에 앞서 BC카드가 복합할부 상품은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복합할부를 판매하고 있는 곳은 삼성카드와 롯데카드, KB국민카드 등이다. 지난해 현대차와 협상에서 0.35%포인트 수수료를 낮춘 국민카드를 제외하고 이들 카드사들 역시 가맹점 계약이 만료될 시점에 복합할부를 폐지할 가능성이 크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시장에 엄연히 존재하는 상품을 대기업에서 상품 존폐 자체에 영향을 끼치는 것 자체가 불공정 행위"라면서 "업계에만 놔둘 것이 아니라 금융당국도 일정 부분 개입을 해서 시장의 올바른 질서가 형성 유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연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다른 할부사가 없어지고 결국 현대캐피탈 독점이 되면 금리 경쟁이 없기 때문에 독과점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면서 "중소 캐피털시장을 열어주면 굳이 카드사들을 끼고 나오는 복합할부상품이 필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카드사와 가맹점 간 계약은 자율적이라는 시장의 원칙을 내세우며 여전히 관망만 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당사자 간의 합의가 이뤄지고 있어 나서지는 못 하지만 복합할부 수수료율과 체크카드 수수료율은 자금조달과 위험관리 측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같은 수수료율을 책정할 수는 없다고 본다"며 "대형가맹점이 우월적 지위를 남용했는지에 대한 부분은 당사자의 고발이 있거나 협상 진행 중 법규의 위반 소지가 있다면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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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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