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WC2015]화웨이도 '5G'…이통·장비업체 기술대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라이언 딩 화웨이 제품·솔루션 대표가 다음 달 2~5일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5'에 앞서 영국 런던에서 사전 간담회를 열고 '보다 연결된 세상(Better Connected World)'을 위한 '오픈 로드(Open ROADS)'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비전을 제시했다.

라이언 딩 화웨이 제품·솔루션 대표가 다음 달 2~5일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5'에 앞서 영국 런던에서 사전 간담회를 열고 '보다 연결된 세상(Better Connected World)'을 위한 '오픈 로드(Open ROADS)'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비전을 제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5G 보편화 위한 핵심 기술 개발에 성과 거둬…MWC서 선보일 것"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화웨이가 다음 달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5'에서 신규 5G 중심의 무선 인터페이스 기술을 선보인다.
5G는 최근 통신업계의 화두로 부각되면서 이번 MWC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로 떠올랐다. 5G를 통한 혁신은 모바일 인터넷과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2020년 이후로 보편화 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5G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선 인터페이스 기술, 네트워킹 기술, 네트워크 아키텍처 등이 요구된다. 이 가운데 차세대 무선 인터페이스 기술이 핵심 역할을 하게 된다.

화웨이는 "차세대 기술 연구에 적극 투자하며 5G 무선 인터페이스, 가상화된 무선 접속과 신규 무선(RF) 기술 부문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며 "특히 자가 적응(self-adaptive)과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 인터페이스 설계, SCMA(Sparse Code Multiple Access) 기반의 비직교 접속 기술과 필터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방식(F-OFDM)은 화웨이가 개발한 신규 무선 인터페이스 기술의 가장 큰 성과"라고 강조했다.
화웨이는 이 기술에 대해 개념(conceptual) 프로토타입의 유효성을 검증 받았다. 이를 통해 연결성을 키우고 대기 시간을 줄여 맞춤형 사물인터넷 구축과 가상 현실과 같은 고대역폭 사용 적용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화웨이는 이번 MWC 2015에서 5G 무선 인터페이스 아키텍처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할 5G 무선 인터페이스 아키텍처는 다중 경로 페이딩(fading) 제거를 특징으로 한 큰 대역폭의 풀 듀플렉스 프로토타입(Full Duplex Prototype) 기술 지원이 가능하다. 미래 이종 LTE 기술(FDD-TDD)간 통합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최근 화웨이는 300명이 넘는 5G 전문가를 영입하고 전 세계에 5G 연구개발(R&D) 센터를 9곳에 세우는 등 5G 투자에 힘을 쏟고 있다. 2018년까지 5G 기술 연구와 혁신에 6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