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퀀텀닷·OLED… 글로벌 TV 시장 혼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글로벌 시장에서의 퀀텀닷(quantum dot·양자점) TV와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의 본격적인 경쟁이 예상된다. 퀀텀닷과 올레드 TV는 연간 2억2000만대선인 전체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에 불과하지만 하이엔드급 선두 제품으로 꼽히고 있어서다.

18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와 TV 업계에 따르면 퀀텀닷 TV는 올해 판매량이 130만대 정도에 그치겠지만 2018년에는 2000만대에 육박할 전망이다. 올레드 TV는 올해 400만대 정도의 수요를 목표치로 잡고 있다.
퀀텀닷과 올레드 TV는 색 재현력과 해상도, 디자인에서 경쟁하고 있다. 그동안 색감에서는 자체 발광하는 소자로 만드는 올레드가 리얼 블랙 구현 등에서 앞선 것으로 평가됐지만 LCD(액정표시장치) 기반인 퀀텀닷이 현존하는 최고 수준의 디스플레이에 도달한 것으로 주목받으면서 혼전 양상이 됐다.

더욱이 퀀텀닷 TV는 상대적으로 뒤지는 명암비를 만회하기 위해 삼성전자 등이 직화방식의 백라이트 조광 기술로 올레드에 대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상도에서도 퀀텀닷 TV의 평가가 눈에 띈다. 올레드는 그동안 4K(UHD)와 분리된 개념으로 간주되기도 했다. 하지만 LG전자가 CES에 4K 올레드 라인업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해상도 이슈 역시 경쟁구도가 짜였다.
디자인 측면에서 두께 경쟁도 다시 불이 붙는 형국이다. LED TV 출시 초기에 전개됐던 두께 경쟁이 베젤(테두리) 경쟁으로 옮겨갔다가 되돌아오는 분위기를 보인다.

LG전자의 울트라 올레드 TV는 두께가 5㎜대(5.9㎜)로 얇아졌다. 소니는 CES에서 세계에서 가장 얇은 4.9㎜의 4K 브라비아 LCD TV를 내놓았다. 삼성전자의 퀀텀닷 TV는 6~9㎜까지 다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삼성전자는 당장 다음 달말 퀀텀닷 기술과 타이젠 운영체제(OS)를 탑재한 SUHD TV 론칭 행사를 열고 시판에 들어갈 계획이다. LG전자는 '컬러 프라임'으로 불리는 퀀텀닷 TV를 올해 2분기 중 양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