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삶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가 암 극복"<서울대 연구결과>

최종수정 2014.12.31 09:58 기사입력 2014.12.31 09:58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자기 삶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가 암을 이겨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 의과대학 윤영호 의학과 교수

서울대 의과대학 윤영호 의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윤영호 의학과 교수팀이 2011년부터 2년간 국내 7개 대학병원에서 치료받은 암환자 668명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기 주도적 리더십과 삶의 질의 상관성을 밝혔다고 31일 전했다.

자기 주도적 리더십이란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자세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움직이는 기술인 ‘보편적 리더십’보다 ‘본인’의 주체적 생각과 행동에 초점이 맞춰진 개념이다.

연구팀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사는 암환자는 건강행동을 잘 실천하고 삶의 긍정적 성장을 지속해 궁극적으로 삶의 질이 높다’ 는 가정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이 암환자의 자기 주도적 리더십을 신뢰와 삶의 균형 등 9가지 항목에 '효과적인 건강행동 실천', '삶의 긍정적 성장' 등과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자기 주도적 리더십이 높은 사람은 효과적인 건강행동을 3.7배 더 실천했고, 삶의 긍정적 성장도 3.5배 더 높았다.
연구팀은 최종적으로 자기 주도적 리더십과 효과적인 건강행동 실천, 삶의 긍정적 성장이 삶의 질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자기 주도적 리더십이 높고, 건강행동을 잘 실천하고, 삶의 긍정적 성장을 한 암환자 일수록 삶의 질이 2.3배 높았다.

윤영호 교수는 “이번 연구는 좀 더 나아가 이러한 건강습관이 주도적 리더십에 기초함을 확인해 ‘자기 주도적 리더십 역량을 기르면 효과적인 건강행동을 실천하고, 긍정적으로 성장하여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 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정신종양학 분야 최고 권위의 학술지 사이코옹콜로지(Psycho-Oncology) 12월호에 게재됐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