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픈소스플랫폼' 창작품 전시 및 토론회 오늘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문종 의원 ‘창조경제 생태계 꽃피우자’토론 및 전시회 개최
오픈소스플랫폼활용 창작문화 확산, 기존제조업 혁신패러다임 대비해야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최근 세계적으로 메이커운동(maker movement), 즉 창작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서도 오픈소스플랫폼을 활용한 창작품을 전시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장 홍문종 의원(새누리당, 의정부을) 주최로 ‘오픈소스플랫폼 융합으로 창조경제생태계 꽃피우자’ 토론 및 전시회가 22일 오후2시,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제3의 산업혁명으로도 불리는 메이커 운동은 기존 회사들이 일률적으로 만든 제품을 수동적으로 사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이용자 스스로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보자는 DIY(do it yourself)형식의 새로운 움직임으로 이미 세계적으로 확산 추세에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 오바마 대통령은 ‘메이커의 날’을 새로 지정하며 직접 백악관에서 메이커 페어 행사를 주최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유엔미래포럼은 ‘앞으로는 필요한 제품은 스스로 사용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 예측한 바 있다.
한국3D프린팅협회 명예회장을 역임하고 있는 홍문종의원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오픈소스플랫폼과 3D프린터 등의 보급은 일반인도 쉽게 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길을 열어준 것을 의미하며, 이는 기존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획기적인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또 "이번 행사를 통해 창작문화 확산의 필요성과 지원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창조경제의 실현, 나아가 미래 산업 혁신에 대비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사)창조경제스마트뉴딜실천연합과 ICT DIY포럼 공동주관하에 미래창조과학부와 교육부의 후원으로 개최되며 형태근 동양대 석좌교수의 진행으로 발제는 ▲서울대 경영학부 김수욱 교수 ‘오픈소스를 활용한 창의교육과 창업방안’ ▲최재규 매직에코&ICT DIY 교육분과장 ‘교육-창업-투자 선순환의 에코시스템 구축방안과 정책 개선점’ ▲이승윤 ETRI 실장 ‘한국형 오픈소스 플랫폼 개발 필요성’으로 이뤄진다.

토론 패널로는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 장영현 배화여대 교수, 유성완 미래창조과학부 인터넷신사업팀장, 정기연 교육부 취업창업교육지원과 사무관, 송승원 ICT DIY포럼 의장, 송영광 대디스랩(Daddy's Lab) 대표, 여수아 대학생 창업벤처기업 ‘촉’대표(KAIST 4학년)가 참여한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