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사정위 노동시장 개혁 합의문 채택 불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노사정 대타협이 결국 불발됐다.

20일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에 따르면 산하 노동시장구조개선특별위원회는 19일 노사정 합의문을 발표하기 위해 오후 2시부터 전체회의를 진행했으나 자정이 지나도록 기본 합의문 채택에 이르지 못했다.
김대환 노사정위원장은 이날 회의 종료 후 가진 브리핑에서 "오늘 상당한 난상토론과 진통을 겪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합의문에 담길 내용에 대해서는 대체로 의견 접근이 이뤄졌다"면서도 "몇 가지 사안에서 이견을 보인만큼 노사정 대표자 회동을 통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연말까지 기본합의를 도출하지 못하면 제가 책임지고 사퇴하겠다는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약 10시간 가까이 진행된 이날 회의는 다섯 차례 가량 정회되는 등 진통을 겪었다.

대표자급 회의는 이르면 다음 주나 늦어도 연내에 개최될 것으로 전망된다. 노사정위는 합의에 실패할 경우 합의 수준을 낮춰 다시 논의를 재개할 예정이다. 기본 원칙만 합의서에 담고 세부사항은 향후 논의 과정에서 단계별로 합의하겠다는 설명이다.
전문가그룹이 제시한 합의문 초안은 원칙적인 합의 정신을 담는 방향으로 논의의 초점이 맞춰졌다. 해고 요건 명문화’ ‘임금체계 개편’ 등 구체적인 표현 대신 ‘향후 노동시장 구조개선 과정에서의 고통을 분담한다’는 기본원칙만 합의서에 담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비공식 석상에서 사퇴언급까지 하는 등 배수진을 쳤으나, 일부 요건을 두고 한국노총 강경파와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전해졌다.

기본 합의안은 정부가 내년도 경제운용 방향 발표를 앞두고 노사정 합의를 이끌어냈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담게 된다.

구조개선특위는 출범 후 네 차례 전체회의를 통해 ▲통상임금, 근로시간, 정년연장 등 현안 ▲정규직, 비정규직 등으로 양분화된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 등 5대 의제 14개 세부과제를 확정했다. 이날 5차 회의를 통해 원칙과 방향에 대한 합의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었다.

정부는 이번 노사정 합의와 관계없이 다음주 경제운용방향 내 노동개혁 부문과 비정규직 대책에 대해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