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양경제청, 19일 '세풍산단 개발 주민 공청회’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민대표, 전문가 등 사업추진방안 의견 수렴"

[아시아경제 김권일 기자]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하 광양경제청, 청장 이희봉)은 최근 자금조달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는 광양 세풍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한 주민 공청회를 연다고 17일 밝혔다.
19일 오후 2시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회의실(3F)에서 열리는 공청회에는 주민대표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를 비롯해 학계와 언론계 인사 등이 참석해 세풍산단 조성사업 추진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세풍산단은 광양시 광양읍 세풍리 일원 3㎢(90.9천평)에 5,219억원이 투자돼 2020년까지 기능성화학소재클러스터, 바이오패키징, 포스코 연관기업 등으로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난 7월 새 사업자 지정 이후 토지보상계획 공고가 이뤄지는 등 속도를 내던 세풍산단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5,219억원 중 3,775억원의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자금 확보가 늦어지면서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3,775억원의 PF자금 중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신용보증과 미래에셋증권 직접투자 등을 통해 1,225억원은 이미 확보됐으나, 나머지 2,550억원은 금융권이 광양시의 5만평 부지매입 등 광양시 참여를 요구해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공청회에서는 이미 확보된 1,225억원으로 사업을 우선 추진하는 방안, 아니면 광양시가 참여하기를 기다려 전체 3,775억원을 확보한 뒤에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 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추진의 경우, 내년 정부예산을 따낸 기능성화학소재클러스터 조성이 가능해지고 추가자금 조달조건 개선이 가능해지는 등 장점이 있지만 단계별 사업 추진으로 인해 일부만 우선 보상해야 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전체 자금 조달 후 사업 추진은 안정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한 대신 광양시의 참여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출자자들의 이탈 및 착공 지연으로 인해 장기 미개발 사업으로 전락할 가능성도 있다.

광양경제청 한 관계자는 “광양만권의 새로운 활로를 찾기 위해서는 세풍산단이 반드시 조성돼야 한다”며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가장 바람직한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김권일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