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여수국가산단 경쟁력 강화·안전 등에 3천억 투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업통상자원부, 혁신산단으로 지정…대불산단과 함께 발전 기대감"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도지사 이낙연)는 여수 국가산업단지가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인 2014년 하반기 혁신산업단지로 선정돼 산단 경쟁력 강화와, 안전, 정주여건 개선 등에 3천억여 원이 투입된다고 16일 밝혔다.

혁신산업단지는 노후 산단을 주력 성장·유망 업종의 고도화, 청년 고용 창출 등을 위한 노후 환경 개선과 혁신 역량을 집중해 사람·기업·문화가 모이는 창의·융합산업의 성장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산업단지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정부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핵심사업이다.
지난 4월 대불 국가산업단지에 이에 이번에 여수 국가산업단지가 혁신산단으로 지정됨으로써 전국 7개의 혁신산단 중 전남도에 2개가 선정된 것이다.

그동안 전라남도는 이낙연 도지사 취임 후 조선,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 여수시 등과 함께 혁신산단 지정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왔다. 특히 이번 혁신산단 지정에는 새누리당 이정현 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들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혁신산단으로 지정된 여수 국가산업단지는 혁신을 위해 전통 제조업 중심의 낙후된 산단 이미지를 벗고 업종 다각화 및 고부가가치화, 안전인프라 및 관리기술 구축, 근로자 정주환경 개선 등 향후 10년간 20개 사업에 3천250억 원을 투입하게 된다.
세부사업은 △석유화학 이노베이션 파크 조성 △플랜트 안전 체계(OM&S)구축 지원 △국제비즈니스 센터 조성 △플랜트 엔지니어링 지원기관 설립 △공용 파이프랙 증설 △스마트 물관리 센터 △근로자 공동 기숙사 △편의시설 확충 등으로 2015년 상반기까지 개별사업에 대한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예정이다.

김신남 전라남도 지역경제과장은 “전남 산업단지 생산액(128조 원)의 70%이상을 차지하는 여수 국가산업단지는 지역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바 혁신사업을 성실히 이행해 향후 5년간 고용인원 2만 명, 투자유치 10조 원을 달성하는 등 산업단지 혁신 표준모델이 되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수 국가산업단지는 1967년 지정돼 석유화학, 정유, 비료산업 등의 생산 거점으로서 국가 경제 성장과 산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현재 276개 기업이 입주해 1만 9천500여 명을 고용, 연간 생산액은 98조 원 규모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