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민선6기 ‘기회의 공정’ 인사제도 개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앙부처 등과 인사 교류자 과장급 이상 승진 시 우대 등 인센티브 강화"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도지사 이낙연)는 민선 6기 활기차고 인정이 넘치는 조직문화 조성으로 ‘생명의 땅, 청년이 돌아오는 전남’ 건설을 위해 공무원 인사제도 개선방안을 마련, 2015년 1월 정기인사부터 적용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개선방안은 ‘기회의 공정’과 ‘결과의 공정’을 담보한 인사행정 운영, 중앙부처 등과의 인사교류를 활성화해 조직의 변화 및 혁신을 유도하고, 불합리한 인사 관행을 개선하는 등 조직의 활성화와 직원의 사기 진작에 중점을 뒀다.
이에 따라 4급 부단체장 임용 대상자 선발은 직무대리 기간을 포함해 3년 이상 경력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며, 해당 시군 보임기간을 3년에서 2년으로 단축해 도와 시군 간 소통과 협력기능을 강화했다.

지금까지 인사부서에서 자체 마련하던 5급 이하 승진·전보 기준 수립 과정에 직원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승진·전보기준 마련을 위한 의견 수렴 기구’를 구성해 운영한다.

하위직 전보인사 시 선호부서 집중 등 부정적 측면이 있어 논란이 됐던 ‘실·국장 의견제’는 직원 희망보직제를 함께 운영해 개인의 능력과 경력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전보인사가 되도록 했다.
전문성과 계속성이 필요한 재난·투자유치·일자리 창출 업무 등에 ‘전문직위제’를 도입해 장기 근무를 유도하고, 전문직위수당 지급, 근무성적평정 우대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중앙부처 등에 취약한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과장급 이상 승진 시 중앙부처나 영호남과의 인사 교류자·희망자를 우선 승진 임용해 국외훈련 우선 선발, 주택보조비 지급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실국 단위 근무성적 평정 시 상·하급자가 참여하는 토론식 근무성적 평정제도를 도입, 근무성적평정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여성 공무원은 주요부서 보직 등으로 근무성적평정 시부터 관리하고 5급 이상 승진은 명부 순위 2배수 범위 내 자는 승진 대상자로 선정해 임용 목표 8.8%를 조기에 달성키로 했다.

청렴도 향상을 위해 취약부서 장기 근속자 순환전보(3년) 및 재 전입 제한(5년)을 통해 비리 개입을 사전에 차단하고, 징계자는 승진 제한 기간 후에도 정기인사에서 1회 이상 승진 임용을 제외토록 명문화했다.

이밖에도 도청 공무원의 시군 출신별 균형 유지를 위해 출신 비율이 낮은 시군을 대상으로 전입시험을 별도 실시하는 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

전라남도는 인사제도 개선 방안들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되고 객관성이 확보되도록 도 인사관리규정 개정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