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 말 한국판 '도큐핸즈' 나온다…창조혁신제품 판로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중소기업 판로지원 종합대책' 마련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서울 목동 '행복한 백화점'이 내년 말까지 창업기업의 아이디어 상품을 전문 판매하는 일본의 '도큐핸즈(TOKYU HANDS)'식으로 전면 바뀐다. 방송·인터넷·모바일·오프라인이 연계된 '창조혁신제품 통합 유통플랫폼'도 내년 6월에 나온다.
정부는 19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창조혁신제품 판로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창조혁신제품은 기발한 상상력이 가미된 아이디어 제품, ICT(정보통신기술)와 결합된 신제품, 기술개발제품 등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신제품으로, 연간 약2만개가 상품화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는 창조혁신제품의 선도적인 시장창출과 함께 시장의 불합리한 거래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크게 ▲유통플랫폼 구축 ▲초기유통채널 확충 ▲공공조달 시장창출 ▲거래관행 정상화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최근 창조경제에 대한 기대감에 창업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 제품이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면 실패기업을 양산시킬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창조혁신제품 통합 유통플랫폼

창조혁신제품 통합 유통플랫폼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따라 정부는 창조혁신제품의 원활한 시장 진입을 위해 내년 6월까지 온·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창조혁신제품 통합 유통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유통플랫폼 내에서 창조혁신제품의 판로, 투자, 기술거래를 지원하고 동시에 해외시장 개척플랫폼과 연계해 창조혁신제품이 국내외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에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내년 2월까지 창조혁신제품의 발굴·소싱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한 것도 같은 배경에서다. 창업사관학교, 무한상상 창업프로젝트 등과 연계해 중소기업유통센터 내에 창조혁신제품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오픈마켓이나 쇼핑몰,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유통채널 입점을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내수시장의 초기유통 채널을 조성하기 위해 한국판 '도큐핸즈'도 개설된다. 1976년 설립된 일본의 도큐핸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생활용품 및 잡화류 소매점으로, 생활제안형 상품 위주의 15만개 아이템을 취급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품의 판매 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중소기업 전용인 행복한백화점을 창조혁신제품 유통의 마중물이 되도록 내년 말까지 도큐핸즈식으로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또 명동·청주 등 기존에 공공·상업시설에 운영중인 11개 정책매장도 상권특성에 맞는 전문매장으로 바꾼다. 이와함께 정부·공공기관이 중소기업제품을 의무적으로 구매하는 것처럼 정부의 민간보조금을 받는 사업자도 판로지원법령에 따라 중소기업제품을 의무적으로 구매하게 할 방침이다. 이밖에 내년 1월에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등 대형유통채널과 중소기업 기술개발역량이 결합된 ‘판매조건부 기술개발과제’도 신설하기로 했다.

창조혁식제품을 위한 공공 시장도 확대된다. 특히 공공기관의 기술개발제품 구매에 대해서는 감사를 최소화 해 기술개발제품의 공공구매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기획재정부, 안전행정, 조달청, 중소기업청이 합동으로'기술개발제품 구매촉진 T/F' 구성해 내년 상반기 중 기술개발제품 구매촉진 방안을 마련한다. 이와함께 2013년말 기준 80개인 구매조건부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는 공공기관을 2017년까지 120개로 늘리고 국산화 신기술 개발이 필요한 대기업·공공기관과 함께 조성하는 민관공동투자 협력펀드 조성도 확대할 방침이다.

조달시장 및 민간 유통시장의 불합리한 거래관행을 개선해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한 '불합리한 거래관행의 정상화' 대책도 마련했다. 우선 최저가 낙찰제 적용대상의 축소와 불합리한 예정가격 산정 금지,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의 낙찰하한률 적용대상 확대 등을 통해 공공조달 시장부터 제값주기 문화를 만들기로 했다. 유통시장의 불합리한 거래관행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백화점 및 홈쇼핑의 직매입 확대를 유도하기로 했다. 특히 비정상적인 관행이 만연된 홈쇼핑 사업자에 대해서는 사업자 재승인시 불이익을 주기로 하고 홈쇼핑사업자 재승인 심사시 중소기업제품 방송취급 비중 및 직매입 비중을 승인조건에 반영할 방침이다.

한정화 중기청장은 "방송·인터넷·모바일·오프라인이 연계된 ‘유통플랫폼’ 구축을 통해 내년부터 2017년까지 관련 제품 판매액이 3조원 증가하고 민간보조금의 중소기업제품 구매 확대로 같은기간 7조 5000억원의 구매 증가가 예상된다"며 "이번 종합판로대책으로 향후 3년간 총 10조5000억원의 구매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또 "최저가 낙찰제 등 조달·유통시장의 불합리한 관행 개선으로 창조혁신기업의 수익성이 제고 되고 유통대기업의 불공정 거래행위 근절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