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인천석유화학·에너지, 감면받은 지방세 추징될 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가 OCI(옛 동양제철화학) 자회사인 DCRE에 이어 SK인천석유화학· SK에너지에 대해서도 과거 면제했던 지방세를 다시 부과하기로 했다.

시는 SK이노베이션·에너지·인천석유화학에 대한 세무조사 결과 2710억원 규모의 지방세를 추징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기업에 통보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업이 조사 결과를 검토해 이의가 없다면 시는 과세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이의가 있으면 조사 결과 통보 30일 이내 인천시 지방세심의위원회에 과세전적부심을 청구하게 된다. 위원회에서 과세가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하면 시의 추징은 불가능해진다.

시에 따르면 2011년 SK이노베이션이 4개 기업으로 분할하는 과정에서 SK인천석유화학과 SK에너지에 넘겨준 자산에 대해 취득세가 감면됐다.

그러나 시는 당시 분할 요건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취득세 감면 대상이 아니라며 지난해 12월 SK그룹에 대한 세무 조사에 착수했다. 과세가 확정되면 대상은 감면 혜택을 받은 SK인천석유화학과 SK에너지가 된다.
시 관계자는 “지방세 부과와 관련해 소송이 진행중인 DCRE 재판 결과를 보고서 추징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으나 시 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 세수 확대를 위한 처분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추징을 서두르게 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도 지난 17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시 세수 확대를 위해 조속히 SK그룹에 대해 행정처분을 할 것을 시에 촉구했다.

한편 시는 기업 분할 과정에서 지방세를 감면받은 OCI 자회사 DCRE를 상대로도 뒤늦게 1600억여원에 대한 세금 추징을 추진하고 있다.

DCRE가 인천지법에 제기한 부과처분취소 소송이 현재 진행 중으로, 선고 결과는 내년 초께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