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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반값 홍삼 시리즈', 출시 1년만에 150억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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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이후 1년 누계 20만개 판매…전국 이마트에서 일 평균 600개 이상 팔려

이마트 '홍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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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가격 거품을 확 걷어낸 이마트 반값 홍삼 시리즈 상품들이 지난해 10월 출시 이후 1년만에 연간 판매량 누계 기준 150억원의 매출고를 달성했다.

이마트는 지난해 10월24일 이마트 반값 홍삼정을 선보인 이후 이달 22일까지 1년 동안 이마트 반값 홍삼정, 홍삼 추출액, 홍삼 진액, 어린이 홍삼 등 자체 브랜드(PL) 홍삼 제품이 20만개 이상 판매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마트 홍삼 제품은 1년 동안 하루 평균 600개 정도 팔려나가며 이마트 올해의 히트 상품에 등극했다. 지난 1년간 이마트 홍삼은 해당 제품이 속한 홍인삼 상품군 전체 매출에서 76.5%라는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며 1위 상품으로 떠올랐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이마트 홍인삼 매출은 올해 들어 전년과 비교해 8.4배나 폭증했다.

2013년 10월 이마트 반값 홍삼정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2월 먹기 간편한 홍삼 추출액과 진액, 5월에는 함소아 제약과 손잡고 어린이들 입맛에 맞는 어린이 홍삼 1~4단계를 선보였다.

또한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대형마트 최초로 선보인 '스틱형 간편 홍삼정'과 지난 달 출시한 쓴 맛을 싫어하는 고객들을 위한 아카시아 꿀을 섞은 '순한 홍삼정'까지 홍삼 관련제품 라인업을 강화해 가고 있다.
이마트 홍삼제품은 그 안전성과 가격 경쟁력을 인정받아 올해 7월부터 홍삼정을 필두로 홍삼추출액, 홍삼진액 그리고 간편홍삼정까지 미국, 캐나다, 호주로 수출해 판매하고 있으며 향후 전 품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홍삼 시장에서 후발 주자인 이마트 홍삼 제품이 단 기간에 메가 히트 상품으로 등극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반값 홍삼정 등 이마트 상품들이 시중 상품 대비 최대 50% 가량 저렴하면서도 품질은 동급으로 유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홍삼 제품별로 특징에 맞춰 종근당, 함소아제약, 휴럼 등 작지만 경쟁력 가지고 있는 중소업체와 협업을 통해 생산과 유통을 분담했다.

식품의약안전처 '2013년 건강기능 생산실적'에 따르면 최근 국내 홍삼 시장은 매년 10% 가까이 줄어들고 있다. 2011년 7191억원에 이르던 홍삼 생산액은 2012년 6484억원, 2013년 5869억원까지 감소했다.

이마트는 이처럼 갈수록 작아지는 레드 오션인 국내 홍삼 시장에서 고객 수요에 맞는 '맞춤형 상품 전략'을 통해 할인점 홍삼 제품을 '블루오션' 제품으로 탈바꿈 시켰다.

이마트는 반값 홍삼 출시 1년을 맞이해 23일부터 일주일 간 이마트 홍삼 전 품목(PL)을 10% 싸게 파는 고객 사은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 홍삼 전 품목에 대해 10% 가격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출시 이후 처음이다.

이마트 이갑수 영업총괄 대표는 "이번 할인행사는 지난 1년간 이마트 대표 히트 상품인 반값 홍삼 제품들을 믿고 꾸준히 구매해주신 고객들에게 드리는 감사의 뜻"이라며 "앞으로도 가격 거품을 걷어내는 것은 물론 품질도 우수한 '고객의 생활을 바꾸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대한민국 소비자 가계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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