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골프연습장의 변신 "실내에 천연잔디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잔디에 벙커까지 갖춘 실내 연습장 탄생, 미국서는 클럽같은 연습장도 성황

'하이골프'는 실내에 천연잔디를 깔아 18홀 라운드가 가능하도록 한 신개념 골프연습장이다.

'하이골프'는 실내에 천연잔디를 깔아 18홀 라운드가 가능하도록 한 신개념 골프연습장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실내에 천연잔디를 깔았다(?)"

지난달 말 경기도 수원시에 오픈한 '하이골프'라는 연습장이다. 티 샷과 아이언 샷은 스크린에서, 숏게임은 실제 천연잔디로 조성된 곳에서 플레이한다는 게 독특하다. 스크린과 필드를 결합한 '세계 최초의 하이브리드 골프장'이다. 미국에서는 나이트클럽 같은 연습장도 뜨고 있다. 동네 연습장이 경영의 어려움을 겪는 것과 달리 새로운 콘셉트에 대규모 자본까지 투입해 색다른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있다.
▲ "지붕 밑에 들어온 코스"= 하이골프는 정규홀과 같이 18홀로 구성됐다. 2개 층에 9홀씩 나눠져 있다. 티 샷과 아이언 샷을 자체 개발한 스크린에서 친 뒤 그린 주변의 샷은 레이저 포인터로 지정된 위치에서 한다. 벙커 샷과 어프로치, 퍼팅 등이다. 실내지만 실제 모래벙커와 벤트그라스 그린을 조성해 필드와 똑같은 환경을 만들었다.

페블비치와 세인트앤드루스, 로열멜버른 등 세계 유명 골프코스를 모아놨고, 코스와 그린 디자인 등도 동일하게 설계했다. 잔디 그린은 최장 30m에 달한다. 무엇보다 계절과 날씨 제약 없이 사계절 골프를 즐길 수 있다는 게 강점이다. 한국기록원에서 '세계 최초 실내잔디 18홀 골프장'에 대한 공식기록 인증을 획득했고, 세계 기네스북 등재까지 기다리고 있다.

골프존은 최근 연습장 시뮬레이터 GDR을 설치한 '퍼블릭 연습장'을 개장했다. 시간제한이 없고, 레슨프로도 동행할 수 있는 역시 신개념 골프연습장이다. 지인이나 다른 연습장의 프로와 함께 연습이나 레슨을 받아도 상관없다. 대부분 골프연습장이 연회원이나 월회원제로 운영되고 이용시간도 1~2시간으로 제한된다는 데서 착안했다. 정기권 대신 매회 사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구매하면 된다.
미국에서는 젊은 골퍼들을 겨냥한 클럽분위기의 '톱골프'가 급부상하고 있다. 사진=골프다이제스트 제공

미국에서는 젊은 골퍼들을 겨냥한 클럽분위기의 '톱골프'가 급부상하고 있다. 사진=골프다이제스트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 "나이트클럽같은 연습장"= 미국 골프다이제스트에서 소개한 '톱골프'는 밝은 조명에 빠른 박자의 음악, 심지어 술집 분위기까지 나는 연습장이다. 골프를 칠 때는 조용해야 한다는 불문율을 오히려 무시한 도발과도 같은 시도가 흥미를 끈다. 젊은 골프인구가 줄어들면서 쇠퇴하고 있는 미국 골프산업을 되살리는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스틴 지점에서는 타석을 이용하려면 4시간을 기다려야 할 때도 있을 정도로 가장 인기 있는 만남의 장소가 됐다. 최신 유행곡에 도심에서 가장 유행하는 안주, 세련된 설계까지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시설'이라는 자랑이다. 해가 지면 타석에는 흥겨운 술판이 벌어진다. 마치 다트를 하듯이 정해진 구역에 공을 떨어뜨리는 등 다양한 종류의 골프게임을 구성했다.

졸리프 형제가 2000년 런던 외곽의 왓퍼드에 1호점을 개장해 2007년까지 영국에 2곳, 미국에 3곳을 오픈했고, 2011년 초 2800만 달러(10월6일 현재 환율기준 297억원)라는 거액에 개인 투자자에게 넘어간 뒤 급속도로 확산되는 추이다. 경영진이 바뀐 뒤 1년이 채 되기도 전에 댈러스 외곽의 한 지점은 4주 만에 100만 달러(106억원)가 넘는 기록적인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사실 수입을 따져보면 식음료가 매출의 60%나 차지해 식당인지 골프연습장인지 구분하기 애매할 정도다. 지난해 220만이 이용했고 하루 평균 7000명을 소화한 매장도 있다. 1회 평균 2시간30분, 특히 맥주 소비량이 엄청났다. 올해 6개의 매장이 새로 문을 여는 등 2017년까지 미국에만 50개 매장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연간 이용객 수가 1800만명으로 급증한다는 추산이다.




손은정 기자 ej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