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콩 당국-시위대 10일 공식 대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친중국 인사만 홍콩 행정장관(행정수반)에 입후보하도록 하는 중국의 선거안에 반발한 홍콩 시민의 시위가 소강상태로 접어든 가운데 학생 시위대와 홍콩 당국이 10일 공식 대화를 시작한다.

7일 라우콩와(劉江華) 정치개혁·본토사무국 부국장은 10일 오후 4시 캐리 람(林鄭月娥) 정무사장(총리격)과 학생 대표 간 첫 공식 대화를 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고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대화는 헌법 개혁과 이를 위한 법적 근거 등 2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되며 언론에 공개된다. 장소는 8일 예비 접촉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 성과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홍콩의 행정수반인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은 시위대에 최대한 빨리 해산할 것을 촉구한 반면, 시위대 측은 정부가 시위대를 강제로 해산시키면 합의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시위대의 규모는 정부 청사 봉쇄가 풀린 6일을 기점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한때 20여만명에 달했던 시위대 규모는 7일 애드미럴티(金鐘) 200여명, 몽콕(旺角) 100여명 등으로 급감했으며, 거리 곳곳에 설치됐던 바리케이드도 일부 철거됐다.

또 시위 여파로 지난달 29일 이후 휴교했던 쭝시구(中西)구와 완차이(灣仔)구의 초등학교들도 이날 수업을 재개했다. 이들 지역의 유치원은 4일에도 휴업한다.

이날 휴업한 은행 지점 수는 6개 은행, 6개 지점으로 지난달 29일의 23개 은행,44개 지점보다 대폭 줄었다. 홍콩금융관리국(HKMA)은 아직 휴업 중인 은행들에 최대한 빨리 영업을 재개하라고 요청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