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약수출 대藥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하반기 들어서도 국내 의약품의 해외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제약사들이 의약품 수출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에 나서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6일 한국무역협회와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8월 국내 의약품 수출액은 1억3262만달러(약 1407억원)로 지난해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8월까지 누적된 올해 의약품 수출 금액은 11억858만달러로 지난해 대비 18% 늘었다.
일본과 중국 등 주요 수출국으로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다. 최대 수출국인 일본으로의 8월 의약품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34% 증가한 1810만달러를 기록해 2개월 연속 증가했다. 같은 기간 중국 수출은 64% 증가한 1253만달러로 급증했다. 이밖에도 동남아시아와 중남미 등 신흥국으로 의약품 판매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이같은 의약품 수출 증가는 국내 제약사들이 수출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지난 상반기 924억원을 수출하며 국내 제약사 중 최대 수출액을 달성한 녹십자는 하반기에도 기세를 이어가 올해 2000억원 이상의 의약품 수출을 전망하고 있다.

녹십자의 수출 증가 비결은 경쟁력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에 있다는 분석이다. 녹십자는 세계에서 단 4개 업체만 획득한 세계보건기구(WHO)의 독감백신 사전적격인증(PQ) 자격을 갖고 있다.
녹십자 관계자는 "중남미 국가들의 예방접종 확대계획 확대로 내년에도 수두 및 독감백신 국제기구 입찰 수주 물량이 늘어 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알부민, 면역글로불린 등 혈액분획제제도 꾸준히 수출량이 늘고 있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수출 호조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한양행도 의약품 수출 호조에 힘입어 양호한 2분기 실적을 발표 한 바 있다. 유한양행은 2분기 매출액 2545억원, 영업이익 1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 45%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C형 간염 치료제의 다국적 제약회사향 수출이 증가하면서 올해 전체 원료의약품 수출 실적은 지난해 대비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약의 해외 진출도 활발하다. 보령제약은 고혈압 신약 카나브를 멕시코 등 중남미 13개국과 수출계약을 맺는 등 적극적으로 해외에 판매하고 있다. 보령제약은 지난 8월 카나브의 멕시코 수출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멕시코를 제외한 중남미 12개국에서는 내년 1분기부터 순차적으로 허가와 판매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술수출을 통해 해외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제약사도 많다. 동아에스티는 해외 제약회사들과 협약을 통해 슈퍼항생제 시벡스트로의 해외 판매를 시작했으며 로열티 수입을 기대하고 있다. 회사 안팎에서는 시벡스트로의 미국 판매 본격화로 내년부터 수백억원 규모의 로열티 유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예상한다.

종근당도 고도비만치료제로 개발 중인 CKD-732(벨로라닙)가 희귀질환인 유전성 비만 치료제를 목표로 미국 자프겐사와 함께 임상시험 중이다. 종근당은 자프겐사로부터 임상3상 진입에 따른 기술료 650만달러(70억원 가량)를 받을 예정이다.

이밖에도 한미약품, 대웅제약, 일양약품 등 다른 대형 제약사들 역시 해외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의약품 내수 시장의 성장은 크지 않지만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어 제약업체는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