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배설 후손들, 김한민 감독 '자화자찬'에 "발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명량의 시대정신? 사과부터 해라"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영화 '명량'의 배설 장군 왜곡 논란과 관련해 김한민 감독과 후손들이 '장외 공방'을 주고 받았다.

아직 사과 요구에 응답을 하지 않고 있는 김 감독이 한 방송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영화에 대해 "시대 정신을 담은 영화"라는 취지의 자화자찬을 하자 후손들이 "역사 왜곡을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사과부터 하라"고 발끈했다.
이와 관련 김 감독은 28일 KBS 1TV '한국 한국인'에 출연해 "내가 영화를 만들어가는데 있어서 분명하게 이 시대와 통용되는, 시대정신이 반영되는 영화가 나와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됐다"며 "그런 영화들을 대한민국 관객들이 사랑해 주시는 것 같다. 사실 세계 어디를 봐도 이런 분위기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의미있는 영화를 만들어도 그 나라 혹은 그 시대에 가장 선두에 있는 지식인이나 매니아 층이 선도하고 끝났지 대중적으로 확산되지는 않았다"며 "아마 대중적인 확산은 대한민국 현 시대 관객들이 유일할 것이다. 이는 인류사적으로 봤을 때도 의미가 있다. 이러한 반응이 세계적으로 확대되면 세상이 좀 평화롭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러자 배설 장군의 후손들인 경주 배씨 측 '소설영화(명량) 왜곡 비상대책위원회'는 29일 성명을 내 "사과부터 하라"고 비판했다.
비대위는 우선 "영화에 나오는 역사적 인물인 배설장군에 대한 역사 왜곡은 어떤 의미로 이시대와 통용되는 시대정신을 담았는가"라며 "조선수군의 전멸위에서 살아남은 장수인 배설장군이 왜군의 첩자이며 상관을 죽이는 하극상과 병선을 불태우고 도망하는 내용에 담긴 의미와 시대정신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비대위는 이어 "왜군 대장선에 ‘대도무문’이라 적힌 깃발을 내 건 것은 어떤 의미와 이시대와 통용되는 어떤 시대정신을 반영 한 것인가"라며 "오늘날의 시대정신이라면 오히려 ‘평화’를 상징하는 문구가 적당 했을 터"라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이와 함께 "역사적 사실이 왜곡된 영화로 일본인들에게 역사를 알려준다는 말은 이시대와 통용되는 어떤 시대정신의 반영이며 어떤 의미인가"라며 "그동안 일본인들의 역사왜곡에 대해서 우리 국민들은 끊임없이 시정을 촉구 해 왔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데 역사왜곡으로 제작된 영화 “명량”으로써 어떻게 일본인들에게 역사를 가르쳐서 세상을 평화스럽게 바꿀 수 가 있다고 생각하는가"라고 꼬집었다.

비대위는 특히 "아직도 김한민 감독은 이 영화의 역사적 왜곡에 대해서 는 조금도 반성하지 않고 있으며 많은 관객으로 돈만 벌면 그만이란 말인가"라며 "영화에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의미를 담아 세상이 평화스럽게 바뀐다는 의미와 자신의 삶과 철학은 별개 의 문제냐"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또 "이미 영화 ‘명량’으로 인해 배설장군의 후손들이 막대한 피해를 호소 하였고 형사 소송이 진행되고 있으나 한달이 다 되도록 사과 한마디 없이 무시하고 있다"며 "그러면서 이시대와 통용되는 시대정신이 반영되고 세상을 평화스럽게 할 수 있다는 주장은 그냥 자신의 삶과 철학과는 무관한 대외 홍보용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