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당한 자세가 스코어를 줄인다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이미 JC 커디 '인간의 자세' 연구, "자세가 기량에도 영향을 미친다"

당당하게 서고, 자주 웃으면 스코어도 더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다. 사진은 장하나의 경기모습이다. 사진=KLPGA제공

당당하게 서고, 자주 웃으면 스코어도 더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다. 사진은 장하나의 경기모습이다. 사진=KLPGA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안 맞을수록 더 당당하게 걸어라."

장하나(22ㆍ비씨카드)의 '버디 세리모니'는 언제 봐도 박력 있다. 어려운 '파 세이브'를 성공시킬 때도 마찬가지다. 주먹을 불끈 쥐면서 환호해 자신을 칭찬하고, 자신감을 배가시킨다. 이동 중 걸음도 활기차다. 15일(한국시간) 끝난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에비앙챔피언십에서는 전 세계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최종일에는 5언더파를 작성하며 공동 3위에 올라 세계무대에서의 가능성도 충분히 과시했다.
"당당한 자세는 스코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재미있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골프매거진 최근호에서 소개한 에이미 JC 커티 하버드대 심리학 교수의 '인간의 자세에 대한 연구'다. 자세가 기량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게 골자다. 아마추어골퍼들은 보통 '3퍼트'를 하면 다음 홀에서 티 샷부터 여지없이 무너진다. 기술적인 문제도 있지만 멘털에 더 크게 좌우된다는 분석이다.

아주 쉽고 간단하게 멘털을 다스리는 방법이 있다. 티잉그라운드에 올라서면 샷을 하기 전에 우선 어깨와 가슴을 쫙 펴고, 턱은 건방지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치켜든다. 양발은 벌린 상태로 당당하게 보이도록 서는 것만으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불과 2분 만에 20%나 올라간다고 한다. 여기서 양손은 허리에 얹거나 팔짱을 낀다면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행동도 더 강해지게 된다.

선수들이 연속 버디를 잡을 때의 모습을 상상해 보자. 머리를 숙이거나 어깨가 처져 있지 않다. 샷이 잘 돼서 당당해진 건지, 당당해서 샷이 잘 되는 건지, 따질 필요도 없다. 폴 에크먼 캘리포니아대학 심리학 교수는 "억지로라도 미소를 지으면 즐거운 느낌을 받을 때와 비슷하게 두뇌 속에서 화학적인 반응이 일어난다"고 설명했다.
똑같은 기량이라도 밝은 표정을 지을수록, 많이 웃을수록 스코어는 좋아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까다로운 퍼트를 앞두고 있거나 긴장되는 샷을 해야 하는 순간이라면 크게 웃으면서 어드레스에 들어가 보자. 다시 장하나의 경기 장면이다. 퍼트가 빗나갔을 때도 살짝 웃으면서 홀 아웃한다. 내 실수라기보다는 그린에 문제가 있다는 듯이 위안을 삼는다. 아마추어골퍼들에게도 효과가 있다.


손은정 기자 ej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