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 설계공모작 확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포구,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공공적인 도시 경관 디자인 선보인 현상설계 공모 당선작 발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성산동 옛 마포구청사 부지에 들어설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 건축 현상설계를 공모한 결과 ㈜해마종합건축사사무소(대표 전권식)와 ㈜유현준건축사사무소(대표 허진상)에서 공동으로 출품한 작품이 당선작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마포구는 지난 5월20일부터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 건립 공사를 위한 현상설계를 공모했다.
열린 경쟁을 통한 창의적인 설계안 마련을 위해 일반 공개공모로 했다.

이에 총 12개 작품이 응모, 건축 관련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을 꾸려 8월28일, 건립설계 공모 심사를 거쳤다.

이번 당선작은 도서관과 청소년시설에 걸맞게 새로운 비상을 위해 미래를 내다보는 ‘지혜의 눈’을 이미지화한 작품이다.
하나의 건축물이 두 개의 경관을 갖는 형태로 3개 층의 마포중앙도서관과 4개층의 청소년교육센터를 각각 계획하고 중앙의 공용 홀에서 각 시설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해 독립적인 운영과 효율적인 시설연계가 동시에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마포중앙도서관 조감도

마포중앙도서관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마포중앙도서관은 어린이들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어린이열람실을 1층에 배치, 2층에는 디지털 및 멀티미디어 지원서비스, 학습지원, 스터디공간 등으로 구성된 인포메이션 커먼스(Information Commons)개념을 새로이 도입했다.

3층 열람실은 중앙부에 서고와 창가로 리딩존을 설치하는 한편 2·3층을 연결하는 내부경사로 및 계단을 계획, 산책하는 도서관(Promenade Library)을 구현했다.

청소년교육센터는 1층에 영어교육센터를 배치, 인근 성서중학교 및 어린이열람실과 연계, 2,3층에 교육비전센터, 4층에 청소년전용카페를 계획했으며, 각 층마다 남향의 전용테라스를 두어 청소년들의 휴게공간을 제공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접근성과 활용성 면에서 다양한 흐름이 공존하는 공공적인 도시 경관(Dynamic Scape)을 갖는 형태의 디자인을 도입한다.

성산로 변에 접한 7m길이 옹벽을 철거하고 도로레벨에서 보행진입이 가능하도록 넓은 광장을 조성하고 가로변을 활성화했다. 기존에는 구청사 건물과 도로가 옹벽으로 가로막혀 있었고 심한 고저차가 있었다.

또 구청 건물 뒤편의 성서중학교와 성미산 공원 및 인근마을로 새로운 개념의 공공보행가로를 연결시켜 접근동선을 단축하여 주민편의를 도모했다.

당선업체에는 설계용역권이 주어지며, 그 밖에 우수작 1점은 보상금 5000만원, 가작 3점은 상금 4000만원, 3000만원, 2000만원을 각각 지급한다.

입상작품은 9월1일부터 5일까지 마포구청 로비에 작품 전시할 예정이다.

이번 건립공사는 마포구 성산로 128(옛 구청사)에 부지면적 8029㎡, 지하 2, 지상 4층, 연면적 1만5959㎡ 규모 계획으로 내년 10월경 공사를 시작해 2017년10월 완공, 2018년4월 개관과 동시에 마포구 지역주민들에게 도서관 및 청소년 교육센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지식기반사회에 접어들면서 지역주민들의 자기계발 및 평생학습 욕구의 증가와 다른 구에 비해 도서관 및 교육센터가 부족한 마포구에 명품 도서관과 교육센터를 건립함으로써 지역 주민들과 청소년들에게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지역주민 누구나 친근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문화시설을 제공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