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금 웅진 회장 징역 4년…항소심까지 법정구속은 면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계열사 부당지원은 유죄 인정
사기성 어음(CP) 발행은 무죄
웅진계열사에 총 1520억 손실 끼쳐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 사기성어음을 발행하고 계열사를 부당지원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69)이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8부(부장판사 김종호)는 28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횡령·배임혐의로 기소된 윤 회장에게 징역4년을 선고했다.

앞서 윤 회장을 비롯한 웅진그룹 경영진은 2012년 지주사인 웅진홀딩스의 경영상태 악화로 돈을 갚을 능력이 안 되는 것을 알면서도 1198억원 상당의 기업어음(CP)을 발행하고, 계열사를 불법 지원하는 방식으로 회사 측에 1560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재판부는 "그룹 내의 인사권 등 영향력을 이용해 우량계열회사들을 활용해 부실 계열회사인 극동건설과 사실상 개인회사인 웅진캐피탈의 자금난을 해소하려는 의도로 피해회사들에게 1520억원 상당의 피해를 입혔다"며 이같이 판시했다.
이어 계열사를 부당지원한 혐의에 대해서는 "적절한 자금회수를 위한 방안을 마련한 바도 없이 웅진캐피탈이 지배하는 서울상호저축은행에 근질권 설정과 대여를 했다"면서 배임행위로 인정했다. 이 외에도 계열사 렉스필드에 손실을 입히고 법인자금을 횡령한 혐의도 대부분 유죄로 인정됐다.

재판부는 사기성어음을 발행한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판단했다. "웅진코웨이의 매각작업 등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하려 노력했고, 매각작업이 원활했다면 어음 및 부채의 상당부분을 해소할 수 있었다고 인정된다"면서 "기업회생방침이 확정된 상태에서 CP를 발행한 것으로 보기도 어렵다"는 설명이다.

당초 7일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변제 능력과 의지 없이 CP를 발행했고, 계열사를 부당 지원했다"며 윤 회장에게 징역 6년을 구형했다. 이에 윤 회장은 "비자금과 숨겨둔 부동산도 없을 만큼 투명경영을 해왔다"고 항변해왔다.

재판부는 윤 회장이 "향후 피해를 최대한 변제하겠다는 의지의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불구속상태에서 항소심 재판에 임하도록 하는 것이 피고인의 방어권 보장뿐 아니라 피해회사들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면서 항소심까지 법정구속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이날 재판부는 웅진 그룹 임원인 신광수 웅진에너지 부사장, 이주석 전 웅진그룹 부회장에게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을 각각 선고했다. 또 함께 기소됐던 웅진홀딩스에도 벌금 1500만원을 선고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