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뭉칫돈 의혹’ 박상은 의원 영장 청구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법정치자금 혐의로 밤샘조사… 박 의원 “퇴직회사서 받은 격려금 주장”, 혐의 부인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거액의 현금이 발견되면서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박상은(인천 중구·동구·옹진군) 국회의원이 혐의를 모두 부인함에 따라 검찰의 사법처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의원은 7일 오전 인천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19시간만인 8일 오전 3시50분께 귀가했다. 박 의원에 대해 강도높은 조사를 벌인 검찰은 ‘의문의 뭉칫돈’ 6억3000만원의 일부 출처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검찰은 박 의원이 이 돈을 ‘격려금’이라고 주장하며 불법 정치자금 혐의를 부인하고 있고 나머지 현금의 출처에 대해 아직 파악이 안돼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검찰은 뭉칫돈의 일부가 박 의원이 대표이사를 지낸 대한제당에서 건네진 것으로 파악하고 이 돈의 성격과 건네진 시점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박 의원은 3000만원은 변호사 선임비이며, 6억원은 국회의원에 당선되기 전인 2004~2005년 사이에 대한제당에서 받은 격려금이라고 소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의 주장대로라면 현금을 받은 시점이 정치자금법 위반 공소시효(7년)를 넘긴 2008년 이전으로 검찰은 박 의원을 범죄수익은닉규제법으로 기소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대한제당에서 받았다는 돈의 정확한 전달 시점과 성격을 규명하는 일이 불법 장치자금 여부를 가리는 수사의 핵심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박 의원을 상대로 자신의 보좌관 임금을 업체가 대납하도록 했다는 의혹과 후원금 납부를 강요받았다는 전 비서의 주장 등에 대해서도 사실 여부를 조사했다.

아울러 박 의원 등이 한국선주협회의 로비를 받고 선령 규제를 20년에서 30년으로 완화하는 법 개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추궁했다. 박 의원은 검찰 조사에서 “한국선주협회는 연구활동을 같이 했을 뿐 로비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