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약수고가, 30년만에 역사의 뒤안길로…"20일부터 차량통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중구 동호로 '약수고가도로'가 30년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사진: 위 부터 공사 전, 후 서울시 제공)

서울 중구 동호로 '약수고가도로'가 30년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사진: 위 부터 공사 전, 후 서울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약수고가,30년만에 역사의 뒤안길로‥"20일 부터 차량통제"

서울시는 오는 20일부터 철거를 위해 약수고가도로 양방향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한다고 15일 밝혔다.
약수고가도로는 1984년 말 도심 교통난 완화 및 강북~강남 간 빠른 이동을 위해 설치됐다. 하지만 현재는 대중교통체계가 촘촘해지며 본래 기능은 퇴색된 반면 이 일대 지역상권 중심축인 약수역 사거리 상권 침체와 도시 미관을 해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철거가 결정됐다.

실제 고가도로가 약수역 사거리를 가로질러 높이 설치돼 있어 약수동과 청구동(동호로), 다산동(다산로)간의 왕래가 제한되는 등 상권이 침체되고, 시야가 막혀 건너편 건물 조망이 어렵고 고가도로 아래는 햇볕도 들지 않아 도시 환경이 좋지 않은 상태다.

시는 8월말까지 총 사업비 8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폭 15.4m, 연장 420m의 약수고가도로를 철거하는 한편 도로 정비 및 교통 개선 조치를 거쳐 9월 초에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보행자 안전을 위해 상대적으로 차량통행이 적은 오후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야간시간대에 철거 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공사기간 중 동호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거가 시작돼도 하부 도로 4개 차로는 현재와 같이 운영한다.

다만 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동호로를 이용하는 차량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우회도로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우선 종로, 동대문 등 시내에서 압구정, 청담 등 강남 방향으로 운행하는 하행차량은 장충체육관 사거리(동대입구역)에서 장충단로를 이용해 한담대교로 우회하거나 금호로를 이용해 성수대교로 우회하면 된다.

반대로 강남에서 도심방향으로 운행하는 차량은 한남대교 남단에서 장충단로를 이용하거나 동호대교를 건너 한남오거리에서 금호로로 우회하면 된다.

한편 이번 약수고가도로 철거에 따라 서울에 남아 있는 고가도로는 총 84개다. 시는 앞으로 교통기능 저하, 도시경관 및 지역발전 저해가 심한 고가도로를 대상으로 주변 개발사업과 연계해 철거를 추진할 계획이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