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영주 환노위 위원장 "갈등委 오명 벗겠다, 노사조율사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영주 환노위 위원장

김영주 환노위 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노동계 출신 첫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근로시간 단축. 통상임금 등 노동계 현안 공감대 형성이 중요
-"여야 간사와 노사정 곧 만나 대화로 풀겠다"


[아시아경제 전슬기 기자]"근로시간 단축, 통상임금, 노정(勞政) 관계 개선 문제에 대해 청문회 일정이 끝나는 대로 여야 간사와 함께 한국노총과 경총, 노사정위원회 등을 방문하겠다."
노동계 출신 첫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이 된 김영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59ㆍ사진)은 2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전반기 환노위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던 노동계 현안들에 대해 '공감대 형성'을 먼저 강조했다.

여성 최초 금융노조 상임 부위원장이었던 김 위원장은 "금융노조 출신이라 노동계 현안에 대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에 대해 공부를 많이 했다"며 "노동자 문제에 대해 개선을 해야 한다는 시각은 다 똑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런 사람들을 끌어 모아 균형을 잡는 것이 환노위 위원장의 역할이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시급한 처리가 요구되고 있는 근로시간 단축, 통상임금 등 노동계 현안에 대해 "노사 간 이해가 첨예한 충돌 사안이기 때문에 국회가 입법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히면서도 "이 문제를 입법화가 가능하냐, 아니냐 하는 식으로 접근하지 말고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풀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노사를 설득하고 양보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끝나는 대로 한국노총, 한국경영자총협회 등과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국회 노사정위를 진행했던 환노위 수석전문위원들에게 전반기 여러 대안들에 대해 보고를 받겠다"며 "전반기 국회 노사정위를 그대로 이어갈 것인지, 또 다른 방법을 찾을 것인지 여야 환노위 의원들과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여러 이해관계가 꼬여 있는 환노위 특성상 '갈등 위원회'로 비쳐지는 것을 적극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환노위 상임위가 환경 분야, 노동 분야를 왜 같이 붙여놨겠는가"고 반문하며 "국민들에게 가장 밀접한 중요한 위원회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갈등과 대립의 상임위를 세월호 사건에 여야가 없듯이 '협의'의 상임위로 만들겠다"고 각오를 내비쳤다.

김 위원장은 일각에서 우려하고 있는 권성동, 이인영 여야 환노위 간사의 강(强) 대 강(强) 대결에 대해 "지금 밖에 강성으로 알려져 있지만 두 분 다 자신들의 분야에 프로"라며 "권 의원은 법사위에서 경제민주화 관련된 법을 많이 다루셨고 이 의원도 참여연대 출신이라 두 분 모두 사회적 약자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는데 공감대가 있다"고 알렸다. 그는 이어 "예전에는 환노위 의원들이 같은 당 의원들끼리만 다녔는데 여야 같이 하는 자리를 자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하반기 환노위 핵심 과제로 최저임금 현실화와 특수고용노동자 산재보험 의무 적용 등을 꼽았다. 이 두 사안은 여당이 적극 반대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께서도 최저임금을 높여야 한다고 공약을 하시고 (설계사 등) 특고 산재보험도 대통령 공약이었던 만큼 여당 의원님들의 전향적인 자세 변화를 촉구하겠다"고 역설했다.

김 위원장은 산적한 노동문제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려졌던 환경 현안도 유심히 짚어보겠다고 했다. 김 의원이 관심있게 들여야 보고 있는 것은 화평법(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과 화관법(화학물질관리법) 지원방안이다.

그는 "화평법과 화관법과 관련 중소기업 부담 경감 방안으로 국내 시험기관에 대한 재정적 지원으로 수수료를 할인하거나 시험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술개발에 대한 지원, 같은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기업 간에 등록비용 분담 등의 대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