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정훈 인권대사 "北정권 대량학살죄 자행 증거 충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 하원 청문회에서 증언...北 3개 주민계층 학살의도 보유 주장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북한에서 대량학살이 자행되고 있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다고 이정훈 외교부 인권대사가 밝혀 주목된다. 그는 특히 북한이 적대계층인 3개 계층을 학살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정훈 인궈대사는 미 하원 외교위원회 산하 아프리카·세계보건 국제인권·국제기구 소위원회가 18일(현지시간) 개최한 북한인권 청문회에 참석해 북한 인권 상황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미국의 소리방송(VOA)이 전했다.

이 대사는 자기가 설립한 국제 비영리단체 '휴먼리버티'의 위임을 받아 영국의 법률회사 호건 로벨스가 작성한 보고서를 인용해 "북한 정권에 대량학살죄를 물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96쪽 분량의 이 보고서는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COI) 보고서가 밝힌 북한의 인권 침해 실상과 한국 정부가 수집한 수많은 탈북자 증언을 면밀히 검토해, 북한에 대해 ‘대량학살’ 죄를 물을 법적 근거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사는 북한 정권이 최소한 세 개 주민 계층을 학살하려는 분명한 의도를 갖고 있다면서 적대계층으로 분류한 주민들, 기독교인 등 종교인, 중국인과의 혼혈인 등 순수 북한 혈통이 아닌 세 개 주민 계층을 거론했다.
이 대사는 앞으로 북한인권 문제와 관련해 COI가 제기한 북한의 반인도 범죄 외에 대량학살 문제도 함께 다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앤드루 나치오스 북한인권 위원회 공동의장은 북한 정권이 붕괴직전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고난의 행군시기의 대기근과 옛 소련과 공산권 국가들의 경제원조 중단, 정치 경제 개혁 거부, 정보 확산 등 장기적인 영향으로 정권의 기반이 서서히 붕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정부의 대외원조를 총괄하는 미국국제개발처 처장을 지낸 나치오스 공동의장은 미국 정부가 북한의 변화를 촉진하는 정책을 펴야 한다면서 미국 정부가 중국에 탈북자 강제북송을 중단하도록 계속 촉구하는 한편, 북한과의 대화에서 인권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문회에는 정치범 수용소 출신 탈북자 신동혁 씨도 출석해 자기가 북한에서 겪은 인권 침해 실상을 증언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