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톱스타 1인1팁] ③ 김형성 "파를 지키는 숏게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손목 각도 유지하고, 몸 전체로 부드럽게 스윙한다

스윙과정에서 손목을 꺾지 말고, 몸 전체를 회전해 스윙을 가져간다. 사진=KGT제공

스윙과정에서 손목을 꺾지 말고, 몸 전체를 회전해 스윙을 가져간다. 사진=KGT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몸으로 스윙하라."

[톱스타 1인1팁] 세 번째 순서는 세계랭킹 82위 김형성(34)이 소개하는 "파를 지키는 숏게임"이다. 김형성이 바로 한국군단 가운데 세계랭킹이 가장 높은 선수다. 일본프로골프투어(JGTO)를 주 무대로 활약하면서도 랭킹을 높여 초청선수로 미국프로골프(PGA)투어에 여러 차례 등판하는 등 서서히 월드스타로 도약하고 있다. 지난해 JGTO 상금랭킹 2위에 오른 동력도 절묘한 숏게임이었다.
레슨의 타깃은 '50야드 이내'의 어프로치 샷이다. 아마추어골퍼들에게는 사실 실전에서 미스 샷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구간이다. 김형성은 먼저 "셋업에서 손목을 약간 세우라"는 주문이다. 페이스 면을 일관성 있게 공에 콘택트하기 위해서다. 이어 "스윙 과정에서 손목을 꺾지 말고, 몸 전체를 회전해 스윙하라"며 다시 한 번 손목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토핑이나 생크 등 아마추어골퍼들의 오류는 언제나 양손에서 출발한다. 손목을 사용해 공을 강하게 때리려거나 퍼 올리려는 시도, 여기에 헤드업까지 가세한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클럽 페이스가 열리거나 닫히면서 중심 타격에 실패하고, 그린을 눈앞에 두고 공은 엉뚱한 곳으로 날아가는 최악의 상황으로 직결된다. 스코어 메이킹에 실패하는 이유다.

그렇다면 웨지 샷의 '프리 샷 루틴'을 다시 한 번 점검해 보자. 스탠스를 일반적인 샷 보다 좁게 취하고, 체중의 70%는 왼쪽 다리에 싣는다. 다음은 부드럽게 체중을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양손과 양팔, 어깨를 함께 움직여 백스윙을 가져간다. 김형성이 강조하는 '몸 전체의 스윙'이 이 대목이다. 그래야 다운스윙에서 손목이 풀리지 않고, 공을 정확하게 콘택트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또 하나의 핵심은 '무릎의 높이'가 변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어깨와 무릎을 적당히 낮추고, 백스윙에서 임팩트까지 높이를 끝까지 유지하라는 이야기다. 임팩트에서는 오른쪽 무릎이 왼쪽 무릎에 살짝 닿을 정도면 충분하다. 페이스 면이 고정되면서 웨지가 잔디에 감기는 것을 방지해 러프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오르막이나 내리막 등 경사지에서도 똑같다.

'연습법'도 있다. 백스윙에서 클럽 헤드가 닿지 않을 정도의 거리에 골프백을 눕혀 놓는다. 샷을 하는데 방해가 되거나 골프백을 때렸다면 몸이 스웨이 됐거나 손목이 너무 일찍 풀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은 초, 중급자들을 위한 보너스다. 웨지 1개로 다양한 샷을 처리하는 게 오히려 바람직하다. 52도 로프트 정도의 갭 웨지가 적당하다. 56도나 60도 등으로 공을 높이 띄우는 '플롭 샷'은 멋은 있지만 성공률은 낮다.

김형성이 아시아경제 창간 26주년을 축하하며 보내온 사인

김형성이 아시아경제 창간 26주년을 축하하며 보내온 사인

원본보기 아이콘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