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수폰에 틈이 벌어졌는데…" 소비자 물먹이는 소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본지가 입수한 소니 엑스페리아Z2. 상단 오른쪽에 종이가 들어갈 정도의 단차가 있다.

▲ 본지가 입수한 소니 엑스페리아Z2. 상단 오른쪽에 종이가 들어갈 정도의 단차가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최근 국내 출시된 소니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엑스페리아Z2’에 대해 일부 사용자들이 결함이 있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나섰다. ‘방수폰’임에도 제품에 눈으로 확인할 정도의 틈이 벌어져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후관리를 맡은 소니코리아는 이 문제로는 불량품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국내에서 소니 엑스페리아Z2를 구입한 일부 소비자들이 제품 결함을 호소하고 있다. 4K급 고화질 동영상을 촬영할 때 과열이 발생하거나, 수신감도 막대가 불안정하고 통화품질에 문제가 있다는 등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불만은 전면스크린 유리와 테두리의 알루미늄 프레임 사이에 틈새가 벌어져 있는 ‘유격현상’에 대한 것이다. 실제로 불량문제가 제기된 엑스페리아Z2를 입수해 살펴본 결과, 전면부 상단 오른쪽과 하단 왼쪽에 종이가 들어갈 정도의 단차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제는 엑스페리아Z2가 ‘방수·방진기능’을 최대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는 점이다. 엑스페리아Z2는 수심 1.5m의 물에서 30분 동안 담근 뒤 건져내도 정상 작동되는 ‘IP58’ 규격이 적용됐다. 제품에 틈새가 있는 경우 방수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로 이어진다.

▲ 본지가 입수한 소니 엑스페리아Z2. 하단 왼쪽에 종이가 들어갈 정도의 단차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다.

▲ 본지가 입수한 소니 엑스페리아Z2. 하단 왼쪽에 종이가 들어갈 정도의 단차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제품 하단을 찍은 사진. 하단 오른쪽에 비해 왼쪽에 확연한 틈새가 있음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제품 하단을 찍은 사진. 하단 오른쪽에 비해 왼쪽에 확연한 틈새가 있음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소니코리아에서는 최근 전국 서비스센터에 ‘유격현상에 대해서는 제품 교환을 해 줄 수 없다’는 공문을 내려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 시내에 위치한 소니코리아 서비스센터를 찾아가 전문기사에게 교품을 요구한 결과, “본사의 지시에 따라 틈새 문제에 대해서는 불량품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소니코리아 관계자는 공문을 내려보냈는지에 대해 확인을 유보했지만 “유격은 교품 사유가 아닌 것이 맞다”고 말했다. 또 “유격현상은 방수 문제와 상관이 없다는 것이 소니의 공식 입장이며, 이와 별개로 자체 결함에 의해 침수된 제품임이 확인될 경우 무상으로 교품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이 문제는 국내에 앞서 출시됐던 해외 시장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싱가포르 정보기술(IT) 매체 ‘싱가포르하드웨어존’은 지난 4월 “엑스페리아Z2의 틈새 문제에 대한 불만이 다수 제기되고 있다”면서 “소니모바일싱가포르 측이 해당 문제에 대해 ‘자체적으로 조사 중이며 사용자들이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방수 테스트를 받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지난 4월 8일 싱가포르 IT매체에 보도된 소니 엑스페리아Z2의 유격현상 기사.

▲지난 4월 8일 싱가포르 IT매체에 보도된 소니 엑스페리아Z2의 유격현상 기사.

원본보기 아이콘

소니 엑스페리아Z2는 자급제로 출시된 데 이어 지난달에는 KT와 SK텔레콤의 프로모션을 통해 예약 판매 대수가 전량 매진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지금까지 자급제로 선보인 스마트폰들이 삼성전자·LG전자·팬택이 출시하는 최신형 제품에 비해 성능이 뒤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 제품은 ‘갤럭시S5’나 ‘G3’에 버금가는 성능을 갖춘 데다 가격도 비교적 합리적으로 책정됐기 때문이다. 정부도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위해 국내외 제조사를 대상으로 자급제 스마트폰 출시 활성화를 추진해 왔기에 더욱 주목받았다.

하지만 부실한 제품의 사후관리가 자칫 모처럼 개선된 자급제 휴대폰에 대한 인식을 다시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방수폰에 틈새가 있는데 교환을 거부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처사”라면서 “한동안 스마트폰 경쟁력에서 뒤처졌던 소니가 양강체제인 국내 시장에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려면 기본적인 사후관리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