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맞춤형 항암치료 유전자 검사 건강보험 적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표적항암제 치료에 필수적인 유전자 검사와 3차원 영상을 이용한 부정맥 고주파 절제술 등에도 6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보건복지부는 '4대 중증질환 보장성 강화 계획'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맞춤형 항암치료를 위한 유전자 검사 등에 새로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미주신경자극기설치술 등에 대한 급여인정 기준도 확대한다고 29일 밝혔다.
우선 폐암 치료제 이레사, 대장암치료제 얼비툭스, 백혈병 치료제 글리벡 등 특정 표적항암제 선택을 위해 받아야 하는 유전자 검사 8종이 급여로 전환된다.

이들 검사는 환자의 유전자 타입이 해당 항암제에 효과가 있을지 미리 판정해 불필요한 투약을 막고 치료 중 항암제에 내성이 생겼는지도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다.

지금까지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환자가 14만∼34만원의 비용을 지불해야하지만 내달부터는 그 부담이 1만6000원∼6만원으로 크게 줄어든다. 복지부는 연간 2만5000명의 암환자가 이번 건보 적용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심장 부정맥 환자에 대한 부정맥 고주파 절제술 가운데 3D 영상을 활용한 수술도 급여 대상에 추가돼 환자 부담금(심방세동 환자 기준)이 249만원에서 27만7000원으로 대폭 낮아진다.

이와 함께 발작환자나 난치성 통증환자 치료에 필요한 미주신경자극기설치술과 척수신경자극기설치술의 급여도 확대된다.

전신발작의 일종인 레녹스-가스토 증후군 환자도 급여 대상에 포함돼 비용이 1천648만원에서 210만원으로 줄고, 난치성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가 더 빨리 척수신경자극기설치술을 받을 수 있도록 적용 시점이 앞당겨진다.

이밖에 수술 부위를 빠르고 편리하게 꿰매는 자동봉합기와 복강경 시술을 할 때 사용하는 복강경하 의료용 개창기구의 급여 적용 대상도 확대한다.

복지부는 이번 급여 확대로 연간 540억원 가량의 보험 재정이 추가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