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일도 색깔 찾는다…'컬러 과일' 전성시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롯데마트>

<사진=롯데마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롯데마트 "당도 높고 농가 소득에도 도움돼"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노란 토마토, 까만 수박….' 과일 시장에 '컬러 과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29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과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흔히 알고 있는 과일과는 다른 컬러의 과일 매출 구성비가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여름 과일인 수박은 껍질이 검은 색인'흑미 수박'과 노란 색인 '겉이 노란 수박'등 이색 수박의 매출 구성비는 5년 전 5% 가량에서 현재는 6배 가량 늘어나 전체 수박 매출의 30% 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인기다.

토마토는 노란색, 초록색 등 '컬러 방울토마토'의 매출 구성비가 5년 전보다 20%포인트 이상 늘어난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골드 키위'의 매출 구성비 역시 5년 전보다 10%포인트 늘어난 7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컬러 과일의 매출이 꾸준히 늘어나는 것이 일반 과일보다 10~20% 더 비싼 가격이지만 당도가 높기 때문으로 최근 단 먹거리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하는 고객 수요가 웰빙 트렌드로 인해 초콜릿이나 캔디가 아닌 고당도 과일로 몰렸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흑미 수박의 경우 당도가 12브릭스 이상이며, 컬러 방울토마토는 9브릭스 이상, 골드 키위는 8브릭스 이상으로 일반 과일보다 당도가 10~20% 가량 높다. 또 일반 과일 대비 시세 영향이 적어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고, 대형마트 입장에서 차별화된 상품으로 개발해 매출 증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신품종을 도입하는 점도 이유로 꼽힌다.

채수호 롯데마트 과일팀장은 "이색 과일은 매출이 높을뿐 아니라 시세 영향이 적어 유통업체와 농가 양쪽 모두에게 도움을 주는 일석이조"라며, "소비자에게 롯데마트만의 차별화된 과일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품종 개량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에서 올 들어 지난 27일까지 흑미 수박은 전년 대비 111.5%, 겉이 노란 수박은 32.9%, 컬러 방울토마토는 39.2%, 골드 키위는 22.5% 매출이 늘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