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후반기 국회의장 후보에 정의화(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5선의 정의화 새누리당 의원(66·부산 중·동)이 23일 제19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됐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부의장 후보자 선출대회에서 총투표수 147표 중 101표를 얻어 46표에 그친 황우여 의원(인천 연수)에 압승을 거뒀다.
국회 본회의 무기명 투표에서 과반 찬성으로 선출되는 국회의장은 다수당 의원이 단독 출마하는 것이 관례인 만큼 정 의원은 오는 27일 있을 국회 본회의에서 차기 국회의장으로 확정될 전망이다.

당초 친박근혜계 주류의 지원을 받은 황 의원의 우세가 점쳐졌으나 세월호 참사 여파와 더 이상 청와대에 끌려다니는 모습을 연출해서는 안 된다는 당내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정 의원에게 표가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정 의원은 신경외과 전문의 출신으로 김영삼 정부 후반기인 1996년 15대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한 뒤 19대 국회까지 내리 당선됐다.
그간 국회 부의장, 국회 재정경제위원장, 당 세종시특별위원장, 원내수석부총무,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 등을 지냈다.

정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친이계 주류로 분류됐었지만 친박계와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당내 온건파로 불렸다. 또 영호남 화합에 앞장서며 '화합형 정치' 행보를 보이며 야당 의원들과도 친분이 두텁다는 평이다.

정 의원은 당선 인사말에서 "국회의장을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국회의원이 스스로 선출한 국회의 대표를 존중하지 않으면 어떻게 국민이 국회를 신뢰하고 존경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말한 새 대한민국 건설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의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보완할 게 있으면 직접 전화를 드리거나 찾아뵙고 말씀을 드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당 몫 국회 부의장 후보에는 4선의 정갑윤 의원(64·울산 중구)이 송광호·심재철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정 의원은 2002년 울산 중구에서 보궐선거를 통해 원내에 입성한 뒤 19대 국회까지 내리 당선됐다.

그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울산시당위원장 등을 거치며 현재 당 상임전국위원과 한·인도의원친선협회장 등을 맡고 있다.

정 의원은 당선 인사말에서 "의원 여러분을 갑으로 모시고 여러분의 의정 활동이 윤택하게 끝날 수 있도록 최선의 심부름꾼이 되겠다"고 말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