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고해역 조류 강해 '해군 PTC 사실상 투입 불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군의 SSU대원들

해군의 SSU대원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해군의 포화잠수벨(PTC·인원 이송 장비)이 사실상 세월호 수색ㆍ구조 현장에 투입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사고해역의 강한 조류 때문이다.

29일 군 관계자는 "조류가 2노트(시속 3.7㎞) 이상이면 구조하는 장치들이 자세를 잃게 되는데 사고해역은 최소 2노트여서 사실상 투입이 힘들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당초 잠수함구조함인 청해진함에 설치된 포화잠수벨을 투입하려 시도했다. PTC는 자체 감압장치를 갖추고 수심 300m에서도 작업할 수 있는 등, 세월호 수색 작전 투입 논란을 빚고 있는 민간 구난 업체의 다이빙벨보다 성능이 우수하다.

하지만 문제는 조류속도다. 동해안처럼 조류가 약한 해역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PTC가 조류가 빠른 서해나 남해에 투입될 경우 잠수사들의 안전도 보장하지 못하게 된다. 이때문에 해군에서는 3t이상의 추를 달아 PTC가 흔들리않은 상황에서 수색을 검토했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군 관계자는 "사고해역의 조류가 강해 다이빙벨이나 다른 장비에 타고 있던 구조요원들이 수색구조작업을 위해 내려갔다가 다시 복귀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고, 세이프가이드라인(생명줄)도 엉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신 세월호 참사 14일째인 29일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의 수중 잠수장비 다이빙벨이 투입될 예정이다. 다이빙벨은 사고 해역에 도착한 뒤 바지선에 고정하는 작업을 거쳐 낮 12시를 전후로 투입될 계획이다. 사고 해역이 물살이 가장 세다는 사리 기간으로 접어들면서 이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이다.

한편, 민관군 합동구조팀은 정조 시간인 이날 오전 2시께 수중 작업을 재개해 희생자 시신 4구를 추가로 수습했다. 4층 선수 좌현과 5층 로비에서 남자 시신 4구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닥에 닿아있어 그 동안 수색 작업이 더디게 진행됐던 좌현 쪽에서 처음으로 희생자 시신이 발견됐다. 이에 따라 '세월호' 참사 희생자는 모두 193명으로 늘었으며 실종자는 109명이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