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종준 은행장 문책경고 중징계 받나…하나은행 '뒤숭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실상 퇴진 압박…즉각 퇴임 여부·후임자 거론 등 하나은행 '뒤숭숭'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저축은행 부당지원으로 김종준 하나은행장에 대한 '중징계'가 예상되면서 하나은행 내부 분위기가 어수선해지고 있다. 연임된 지 불과 1개월 여만에 즉각 자진 퇴임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가 하면 벌써부터 차기 은행장 후보군까지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후 김 행장에 앞서 예고한 대로 '문책 경고'를 내릴 것으로 전해졌다. 문책 경고를 받게 되면 현직임기 이후 향후 3년간 금융사 취업이 금지된다. 이번 징계는 김 행장이 2011년 하나캐피털 사장 시절 김승유 당시 하나금융 회장의 지시를 받고 옛 미래저축은행 유상증자에 참여했다가 60여억원의 손실을 본 것에 대한 조치다.

금융권에서는 문책경고 징계에 따라 김 행장이 자진 사퇴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했다. 과거 황영기 전 KB금융 회장이 '직무정지 상당'의 중징계를 받자 스스로 사의를 표했고 강정원 전 국민은행장도 중징계가 예상되자 물러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김 행장 지난 2월말 연임된 배경을 고려하면 이러한 시각에 더욱 무게가 실린다. 당시 하나금융 경영발전보상위원회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대해 미리 책임을 물을 수는 없다'는 이유로 김 행장의 연임을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중징계로 관련 사안에 대한 책임이 명확해졌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정작 하나금융 내부에서는 김 행장이 내년 3월까지 임기를 채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나금융 고위 관계자는 "중징계를 받더라도 임기를 다해주는 게 하나금융 전체를 위한 일 아니겠느냐"며 "끝까지 임기를 다해주길 바라는 목소리가 높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당국의 제재 방침에 반발,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도 점치고 있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김 행장 징계 수위에 따라 향후 은행 전반에 대한 경영장악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편 당시 법인 최고책임자였던 김승유 전 회장은 미술품 과다 구매 혐의로 '경징계(주의적 경고)'가 내려진 반면 김 행장이 모든 책임을 안고 중징계를 받는건 과하다는 시각도 있다. 하나은행의 한 관계자는 "내부에서는 징계 수위에 대해 논란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사실상 의사결정 책임은 회장에게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