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올림 입장 변화에…미궁에 빠진 삼성 반도체 백혈병 논란(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 "반올림측 입장 변화 유감"…심상정 의원실 "삼성 혼란 이해"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김은별 기자]삼성전자가 백혈병 논란과 관련해 심상정 정의당 의원의 제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반올림측이 다시 한번 입장을 바꿔 양측의 협상이 다시 한번 미궁에 빠지고 있다.

삼성그룹 고위 관계자는 16일 서울 서초동 삼성그룹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제안서를 내 놓은 심상정 의원, 피해자 가족, 반올림(반도체산업재해 관련 단체) 측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반올림측이 입장을 변화시켰다"면서 "현재 대단히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일단 현 상황을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9일 심 의원이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선 심 의원, 피해자 및 가족, 반올림이 모두
참석해 제안서와 동일한 내용의 제3의 중재기구 등을 언급했지만 지금와서 반올림은 말을 바꿔 제3의 중재기구는 합의되지 않은 사안이라며 입장을 다시 한번 바꿨다"고 밝혔다.

반올림측은 삼성전자 경영진이 심 의원의 제안서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즉각 "제3의 중재기구에는 합의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가 검토하겠다고 한 제안서가 합의되지 않은 내용이라는 얘기다.

삼성그룹 고위 관계자는 "반올림측의 입장 변화로 인해 현재 입장을 내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마치 삼성측에서 제3의 중재기구를 제안한것처럼 얘기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번 제안은 심 의원, 피해자 및 가족, 반올림측이 기자회견을 열고 밝힌 내용인만큼 반올림측의 입장 변화로 인해 당분간 추이를 지켜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4월 9일 심 의원과 피해자 가족, 반올림 등은 기자회견을 갖고 삼성전자에 유족들에 대한 사과 및 직업병 피해자 및 그 가족들과의 합의 하에 공정하고 객관적인 제3의 중재기구를 구성하고 중재기구에서 마련한 합당한 방안에 따라 보상해야 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문을 내 놓았다.

이후 11일 심 의원은 기자회견 당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제안서를 삼성전자에 전달했다.

심 의원은 삼성전자에게 ▲반도체 사업장에서 근무하다 직업병으로 의심되는 중증질환에 걸려 투병중이거나 이미 사망한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게 공식 사과 할 것 ▲직업병 피해자 및 그 가족들과의 합의 하에 공정하고 객관적인 제 3의 중재 기구를 구성 및 합당한 방안에 따라 보상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춘 제3의 기관을 통해 반도체 사업장의 화학물질 취급 현황, 안전보건 관리 현황 등 종합진단 실시 등 3가지를 요구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반올림과의 협상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진전을 보지 못했다. 삼성전자측은 반올림이 피해자 및 유족들을 대표할 수 있는 위임장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내 놓았고 반올림은 위임장과 관계없이 협상의 주체로 인정해 달라고 맞서며 협상은 결렬됐다.

삼성그룹 고위 관계자는 "협상 진행당시 반올림이 협상 주체로 인정 받기 위해서는 유족들을 대표할 수 있는 위임장이 필요해 이를 요구했고 반올림도 당시 이에 대해 수긍했다"면서 "본협상이 시작되자 반올림이 위임장을 못 갖고 오겠다고 하며 마치 삼성전자가 억지로 위임장을 요구하는 것처럼 입장을 변화시켜 협상이 결렬된 바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에 제안서를 보낸 심 의원측 역시 당혹스런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난 9일 기자간담회 전에 반올림과 내용을 공유한 바 있는데 해당 내용에 대해 합의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 9일 국회 정론관에서 삼성전자에게 백혈병 문제를 해결하라는 기자간담회를 열기 전 반올림 등과도 내용을 공유했다"며 "다만 반올림 측에서 내용을 어느 정도로 면밀히 검토했는지를 알기 어렵다"고 밝혔다.

심 의원측은 이번 이슈가 '중재기구 구성'에 초점이 맞춰지는 것에 대해 상당히 우려를 나타냈다.

의원실 관계자는 "가습기 살균제 소송 사례에서 보듯, 보상 절차가 진행되려면 어떤 형식으로든 중재기구가 필요한 것은 맞다"며 "반올림과 유족 측에게 이런 뜻에서 중재기구를 거론했다는 뜻을 명확하게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어 "피해자나 유족을 중재기구에 포함시키지 않는다는 것은 전혀 말이 안 된다"며 "피해자는 당연히 포함시켜 중재기구를 구성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삼성 측이 이번에 공식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한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며 "삼성도 이 문제로 여기저기서 공격을 당해 왔던 만큼 이제는 해결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 반올림 뿐만 아니라 유족들 사이에서 서로 의견이 모두 다른데, 입장을 정리해 사태를 해결하는 쪽으로 최대한 끌고 가겠다"고 강조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