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품부터 화장품까지" 플래그십스토어 운영전략 바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실제 경험해보고 구매하려는 똑똑한 소비가 늘면서 기업들의 플래그십 스토어 운영전략이 변하고 있다. 청담동과 명동 등 국내 핫 플레이스라고 하면 명품부터 패션, 화장품브랜드를 만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빼놓을 수 없다. 이전까지 기업들은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제품을 전시해놓고 고객이 구경하는 홍보관 역할로 이용했다. 하지만 지금은 제품 전시뿐 아니라 문화ㆍ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과 체험공간이 갖춰져 있어 '놀이'를 할 수 있는 장소로 진화하고 있다. 플래그십 스토어란 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극대화한 매장을 뜻한다.

'명품의 메카' 청담동은 해외고가브랜드들의 매장 변신이 한창이다.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분더숍은 건축가 피터 마리노가 디자인, 리뉴얼 중이다. 버버리는 청담사거리 입구에 내년 7월 개장을 목표로 10층짜리 건물을 짓고 있다. 이곳에는 의류, 가방, 액세서리 등 버버리의 모든 제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크리스찬디올 역시 내년 상반기 개장을 목표로 플래그십스토어를 새 단장 하고 있다. 약 1000㎡ 부지에 지하 4층, 지상 5층의 건물이 들어선다. 구찌와 지방시도 각각 지난해와 올해 초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패션브랜드들도 플래그십 스토어를 속속 열고 있다. 한섬은 지난 4일 서울 도산공원 인근에 엠엠식스의 첫 플래그십 스토어를 개장했다. 엠엠식스는 프랑스 패션 브랜드 '메종 마틴 마르지엘라'의 세컨드 브랜드다. 199㎡(약 60평)의 단층 규모인 이 매장은

'매장 속 매장' 콘셉트로 의상과 액세서리를 분리했다. 지난달에는 강남구 신사동에 핸드백 브랜드 덕케 플래그십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했다.

LF의 편집숍 라움은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매장을 리뉴얼 오픈했다. 이 곳은 패션을 비롯해 가구, 카페 등이 어우러진 문화공간으로 변신했다.
독일 브랜드인 MCM의 플래그십 스토어인 'MCM 스페이스(SPACE)'는 명동에 자리를 잡았다. 전체 4층으로 구성된 MCM 스페이스는 1~2층은 쇼핑공간, 3층은 파티장소와 예술작품 전시 공간, 4층은 인디 작가들의 작품과 퍼포먼스 등으로 구성됐다.
삼청동에는 화장품브랜드의 플래그십스토어가 있다. 화장품브랜드숍 이니스프리는 이달 초 브랜드 체험관인 '제주하우스'를 삼청동에 열었다. 제주하우스는 제주 자연을 다양하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이니스프리의 브랜드 체험관이다.

기업들은 브랜드이미지 고급화와 차별화의 최적의 장치로 플래그십 스토어를 활용하고 있다. 플래그십 스토어는 인테리어, 소품 하나 하나에도 브랜드 철학을 담는데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브랜드 이미지를 흡수 할 수 있는 것이다. 고객에게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할 수 있는 '광고판' 역할도 한다. 체험 공간을 통해 충성고객 유입도 가능하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 관광객의 명소로 꼽히기도 한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플래그십 스토어는 매출을 높이기 위한 매장이 아니라"라며 "백화점의 좁은 공간에서 알릴 수 없는 브랜드의 성격을 보여주는 얼굴 매장"이라고 설명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