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경제 신흥국發 경고음…韓 성장지속 전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MF·OECD, 선진국이 회복세 이끄나 신흥국 부진 하방위험 존재…韓 긍정적 전망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이혜영 기자]세계경제가 선진국이 중심이 돼 경기회복세를 이끌고 있지만 신흥국은 선진국의 회복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신흥국의 대외불안, 선진국의 디플레이션 등 하방위험도 확대되는 모습이다. 선진국과 신흥국의 엇갈린 행보 속에서도 우리나라는 완화적 통화정책과 수출의 꾸준한 증가로 최근의 경기회복세를 꿋꿋이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8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내놓은 향후 경기전망과 관련된 발표를 분석한 결과에서다. IMF는 세계경제 성장률을 올해 3.6%, 내년 3.9%로, 1월 전망 대비 다소 하향 조정(-0.1%포인트)했다.
선진국은 미국 경제회복, 재정긴축 완화, 확장적 통화 여건에 힘입어 올해와 내년 각각 2.2% 및 2.3% 성장을 전망했다. 미국은 부동산 시장 회복과 소비 증대, 재정 불확실성 완화, 투자심리 개선으로 견조한(faster than anticipated) 성장세(올해 2.8%, 내년 3.0%)가 예상됐다. 일본은 소비세 인상, 재정지출 효과 감소로 인해 올해는 전년대비 1%포인트 감소한 1.4%의 완만한(moderate) 성장세가 예상됐다. 유로존은 재정긴축 완화, 신용공급 개선 등으로 인해 침체를 벗어나고 있으나, 높은 실업률, 금융권 부실 등이 여전하며, 국별로 차별화(uneven)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IMF는 전망했다.

신흥국은 선진국 경기회복에 따른 수출확대 등 긍정적 요인과 대외자본조달 및 자금시장 경색, 투자감소 등 부정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상대적으로 더딘 회복세(modest acceleration)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 경제는 신용팽창 억제와 구조개혁을 추진하며 성장세거 올해 7.5%, 내년 7.3%로 성장세가 꺾일 것으로 전망됐다.

OECD가 발표한 33개 회원국의 2월 종합경기선행지수(CLI)도 IMF의 전망과 대체로비슷했다. CLI는 산업활동 동향과 국내총생산(GDP) 흐름, 통화량 등을 복합적으로 계산한 것으로 약 6개월 후의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로 쓰인다. CLI가 100 이상에서 오르면 경기가 확장하고 내려가면 하강을 뜻한다. 반면 100 미만에서 전월보다 내리면 침체, 상승하면 회복을 의미한다.
33개국의 2월 종합CLI는 100.7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됐다. 유로존 18개국의 2월 CLI는 101.1로 전달보다 0.1포인트 개선됐다. 미국의 CLI는 1월 100.6에서 2월 100.5로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했고 일본도 3개월 연속 101.2를 기록했다.

반면에 신흥국은 전반적으로 경기가 침체할 것으로 예측됐다. 중국은 3개월 연속 99.3으로 부진했고 우크라이나 사태를 겪는 러시아의 CLI는 99.6에서 99.4로 떨어졌다. 브라질과 인도 역시 하락했다.

한국의 경기전망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뤘다. IMF는 "완화적 통화정책과 수출 증대로 인해 올해와 내년 각각 3.7%, 3.8% 성장하며 완만한 경기회복세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의 올해와 내년 물가상승률은 1.8%와 3.0%, 실업률은 모두 3.1%로 각각 전망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경상수지는 올해 4.8%에서 내년에는 4.4%로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OECD는 한국의 CLI가 1월에 이어 2월에도 100.9를 나타내면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IMF는 세계경제의 회복세는 여전히 취약하며 최근 발생한 우크라이나사태와 같은 지정학적 사태, 미국 양적완화 축소로 인한 신흥국 금융경색 등 기존과 신규 하방위험이 상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유럽에서는 초(超)저물가상승률로 인한 디플레이션 위험이 대두되고 있고 실질금리 상승과 채무부담 가중에 따라 수요가 침체될 수도 있다고 봤다. 글로벌 투자가 선진국에 편중되고 전체 유동성도 축소돼 신흥국의 자본 유출입 변동성이 확대되고 투자와 소비도 감소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IMF는 이에 따른 정책과제로 선진국에 대해서는 확장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되 부실정리ㆍ제도개혁ㆍ중기 재정건전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신흥국에는 신용경색(credit tightening)과 자본변동성 확대, 잠재성장률 둔화 관련한 정책대응을 주문했다. IMF는 "신흥국의 통화정책은 펀더멘털 변화에 따른 환율 변동을 용인하되 급격한 조정에 대응하고, 인플레이션과 금융안정 등을 고려해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자본 유동성 감소와 금리상승 등 차입여건이 악화되는 데 따른 재정적자 감축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