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원 공군비행장 개발 초읽기?…이전건의서 제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 공군비행장 개발 초읽기?…이전건의서 제출
AD
원본보기 아이콘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 수원시가 20일 수원 공군비행장 이전건의서를 국방부에 제출했다.

수원시는 건의서에서 수원비행장 525만㎡ 가운데 56.5%는 공원과 도시기반시설로 존치하고 나머지 43.5%인 228만㎡를 분양해 4조5000억원의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향후 이전 후보지에 3조5000억원을 들여 활주로, 행정시설 등 신규 군 공항을 건설하고 5000억원을 소음피해보상ㆍ편익증진사업 등 이전지역 주민 지원사업에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건의서 제출에 따라 수원시와 국방부는 조만간 협의체를 구성, 이전 후보지 물색과 이전지역 주민 지원방안 등을 협의한다.

지난해 제정된 군 공항이전 특별법에 따라 군 공항 이전사업은 신공항을 이전지역 자치단체가 지어주고 기존의 공항 부지를 넘겨받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된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이날 국방부를 방문해 "수원 공군비행장 부지는 접근성과 인프라가 뛰어난 도심지역에 있어 개발이익으로 신규 공항 건설과 주민 지원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충분히 마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달 수원비행장 종전 부지를 군 공항 테마 공원과 첨단연구단지, 고품격 주거단지로 개발한다는 '수원 스마트폴리스' 신도시 계획을 공개했다.

수원비행장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길이 3㎞ 활주로는 원형을 살려 활주로공원으로 만들고 활주로 주변 격납고는 역사성과 건물 특성을 활용해 야외음악당과 미술관으로 리모델링한다.

공항 북쪽 벨트는 대학원 캠퍼스를 입주시키고 동쪽에 첨단산업 연구개발단지, 서쪽에 관광의료를 위한 메디컬파크를 각각 배치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쾌적한 환경의 남쪽 벨트는 품격 높은 저밀도 주거단지를 조성해 수도권 남부지역 주민의 주거수요를 충족할 계획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