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생님, 학교 못가 죄송해요" 청소 도우미 쓰는 워킹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학부모총회·급식·봉사활동 등 불참에 전업주부 엄마들 눈치까지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올해 자녀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킨 ‘워킹맘’ 이모씨는 새학기를 맞아 학부모 총회가 있다는 가정통신문을 받아들고는 마음이 편치 못하다. 총회가 평일 오후 2시에 열리기 때문에 참석할 수 없는 데다 총회가 끝난 후 엄마들이 조를 짜서 학급 청소를 돕는다고 하는데 여기에도 참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른 전업주부 엄마들에게 미안한 마음도 들었지만 이처럼 자신과 같은 워킹맘은 사실상 함께하기 어려운 학부모 참여활동 요청이 올 때마다 어떻게 해야 하나 라는 걱정이 더 컸다.

초등학교에 자녀를 입학시킨 어머니들 중 특히 직장에 다니는 이른바 ‘워킹맘’들이 교통안전·청소·급식·수업준비 도우미 등 각종 학교 봉사활동 참여를 놓고 피로감과 서러움을 토로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1학년 학생들의 적응을 돕기위해 ‘자원봉사’ 명목으로 학부모들에게 지원을 받고 있지만 학부모들은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경우가 많다.
서울 성북구의 A초등학교에서는 학부모 총회가 있던 날 교사가 하교 지도를 하면서 아예 “어머니들, 그냥 가시면 안 된다. 청소하고 가시라”고 말하며 노골적으로 부담을 주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학기 초 초등학생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배포되는 가정통신문도 ‘봉사활동 압박’을 주고 있다. 이 통신문에는 대개 녹색어머니회, 급식도우미, 각종 명예교사 등 학부모들이 신청 가능한 자원봉사 단체 목록이 제시되어 있다. 학부모들은 가정통신문 하단 절취선 아래에 자녀의 학년, 반, 이름과 가입하기를 희망하는 단체명을 적어 제출하도록 되어 있다.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학부모들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봉사활동에 참여하기 힘든 워킹맘들은 이 때문에 학교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인 전업주부 어머니들과 갈등을 빚기도 한다. 올해 성북구 B초등학교에 자녀가 입학한 워킹맘 김모씨는 “엄마들이 조를 짜서 자발적으로 청소를 하러 나오기 시작하니 소문이 돌아 어떤 반은 학급의 절반이나 되는 엄마들이 거의 매일같이 나와서 청소를 하고 있다”면서 “직장에 다니기 때문에 참석할 수 없다고 했더니 전업주부인 엄마들이 싫어하는 표정을 지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이 때문에 다른 엄마들과 갈등을 빚고 싶지 않은 워킹맘들은 가운데는 도우미를 고용해 학교 청소에 보내는 경우까지 있다.
워킹맘들은 “엄마들이 나서야 하는 것처럼 분위기가 형성되니 나만 참여하지 않으면 내 자녀가 혹시라도 선생님들로부터 밉보이지는 않을까, 다른 엄마들로부터 소외되지 않을까 불안해 부담이 된다”면서 “1학년 학생들이 청소 등에서 반드시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면 1학년만이라도 급식도우미처럼 예산을 지원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워킹맘이 아닌 전업주부인 한 학부모도 “녹색어머니회, 학부모회, 명예교사, 급식모니터 요원 등 학부모를 동원하는 게 너무 많아서 뭐라도 하나 맡지 않으면 안 된다는 부담을 느낀다”면서 봉사활동 참여를 독려하는 취지를 이해하기는 하지만 피곤한 것은 사실이고 공짜로 엄마들을 부려먹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도 든다”고 털어놨다.

상황이 이런데도 서울시교육청은 “과거에나 제기된 문제이지 요즘은 과도한 학부모 봉사활동이나 도우미가 이뤄지는 학교가 별로 없는 것으로 안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원봉사나 도우미 활동에 대한 특별한 가이드라인이나 규제 사항은 없다”며 “다만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맞벌이 부모에게 부담되는 급식봉사활동이나 당번제 등은 지양하도록 장학 지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