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구청장 해본 사람이 또 도전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누리당 서울 구청장 후보 전직 구청장 12명 재도전...구청장 권한대행 등 구청장 경험 있는 사람들 대거 재도전 주목....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단독 등록 '가장 행복한 구청장 후보 '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최근 마감한 서울 구청장 새누리당 후보 접수 결과 모두 12명의 전직 구청장들이 재도전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특히 구청장을 1~3번까지 지낸 전직 구청장들이 또 다시 구청장을 해보겠다고 도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화제다.
이와 함께 전직 의원들도 3명이나 이번에 구청장 자리를 차지해보겠다고 도전해 눈길을 끈다.

◆전직 구청장 12명 구청장 재도전

구청장을 한 번 내지 세 번까지 지낸 역전의 전직 구청장들이 또 다시 구청장을 해보겠다고 도전장을 냈다.
김영순 전 송파구청장

김영순 전 송파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종로구 정흥진 전 구청장(민선 1,2대), 성동구 이호조 전 구청장(민선 4기), 강북구 김현풍 전 구청장(민선 3,4기), 노원구 이기재 전 구청장(관선, 민선 2,3기), 은평구 노재동 전 구청장(민선 2,3,4기), 마포구 신영섭 전 구청장(민선 4기), 강서구 유영 전 구청장(민선 1,3기), 금천구 한인수 전 구청장(민선 3,4기), 서초구 박성중 전 구청장(민선 4기),강남구 권문용 전 구청장(민선 1,2,3기), 맹정주 전 구청장(민선 4기),김영순 전 송파구청장(민선 4기) 등이다.

구로구 양대웅 전 구청장(민선 3,4기)도 구청장 도전을 위해 뛰고 있는 가운데 명단에는 없는 것으로 보여 비공식 공천 신청을 한 것 아닌가 하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 중 권문용 전 강남구청장과 은평구 노재동 전 구청장은 3선, 이기재 전 노원구청장은 관선 1선, 민선 2선, 종로구 정흥진 전 구청장 강북구 김현풍 전 구청장, 강서구 유영 전 구청장, 금천구 한인수 전 구청장은 재선 구청장을 지냈다.

특히 서울 구청장들은 직접 민원인들을 만나야 하는 애로가 한 두가지 아님에도 구청장을 1~3번 지낸 전직 구청장들이 또 다시 구청장을 하겠다고 나선 이유는 무엇일까.

맹정주 전 강남구청장

맹정주 전 강남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그 것은 무엇보다 1200~1300명 정도 직원들을 거느리면서 인사권과 지역 행사에서 가장 먼저 소개되는 등 의전 등 각종 매력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하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 관계자는 “서울 구청장들은 재정 여건 등으로 어려움이 있지만 그래도 당선만 되면 지역 행사 등에서 가장 먼저 소개되는 등 막강한 예우를 받는 자리가 분명하다”고 말했다.

특히 구청장 시절에는 하늘같은 의전을 받다 막상 구청장에서 물러나면 사실상 뒷방 어르신 신세로 전락하면서 상대적 박탈감 또한 엄청 크게 느낄 것으로 보여 구청장 재도전의 한 원인이 되는 것 아닌가하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인수 전 금천구청장

한인수 전 금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 때문인듯 구청장을 한 번이라도 해본 사람들은 또 다시 기회가 올 경우 무슨 수를 쓰더라도 구청장을 하겠다며 달려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연세가 적지 않은 노재동 권문용 이기재 이호조 유영 김현풍 전 구청장 등이 구청장 재도전에 열을 쏟는 것이 더욱 눈길을 끈다.

◆전직 부구청장, 권한대행은 수두룩

사실상 구청장이나 다름 없는 구청장 권한대행들도 구청장 도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동대문구 방태원 전 부구청장(구청장 권한대행), 성북구 배진섭 전 부구청장, 노원구 정기완 전 부구청장(구청장 권한대행), 서대문구 이해돈 전 부구청장(”), 양천구 안승일 전 부구청장(“), 장수길 전 부구청장, 전귀권 전 부구청장(구청장 궈한대행), 구로구 이선기 전 서초구 부구청장,금천구 이정문 부구청장, 영등포구 최창제 전 서초구 부구청장,동작구 김경규 전 부구청장, 관악구 이정호 전 영등포구 부구청장, 강동구 최용호 전 부구청장 등이다.

나진구 전 서울시 부시장

나진구 전 서울시 부시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들은 구청 부구청장이었지만 구청장 권한대행을 맡아 사실상 구청장 역할을 한 사람들이다.

◆서울시 부시장 출신들도

중랑구 나진구 전 서울시 부시장, 송파구 권영규 전 서울시 부시장이 구청장 도전을 선언, 현장을 누비고 있다.

이와 함께 서초구에는 조은희 전 정무부시장이 여성전략공천을 노리고 중앙당에 공천 신청을 할 계획이다.

◆전직 국회의원들도 도전

광진구청장에 권택기 전 의원이 도전장을 냈다. 권 전 의원은 18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나 19대에는 공천을 받지 못하고 지역위원장마져 맡지 못하고 있다.

마포구에는 14대 전국구 국회의원을 지낸 지역내 재력가로 청기와 예식장과 주유소 오너였던 김충현 전 의원이 도전장을 내 신영섭 전 마포구청장과 한판 격돌이 예상된다.

김 전 의원은 14대 국회의원 시절엔 민주당 의원이었다.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양천구에서는 오경훈 전 의원이 구청장 도전장을 내 전귀권 , 안승일, 장수길 전 부구청장 등과 경합을 해야 할 입장에 처했다.

또 강동구에는 서울시의회의장과 18대 전국구 의원을 지낸 임동규 전 의원과 최용호 전 부구청장간 한판 대결이 주목된다.

◆최창식 중구청장 단독 후보

최창식 중구청장은 현직 프리미엄에 따른 때문인 듯 다른 후보가 도전하지 않아 공천을 획득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여 새누리당 서울 구청장 후보중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됐다.

최 구청장은 본선에서 야당 중구청장 후보와 결선만 남겨둔 셈이 됐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