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부도 체한다, 설 연휴엔 인강을 꼭꼭 씹어먹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예비 고3, 차례 지내고 수험생 전투모드로…4일연휴 실속 학습법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설 연휴를 맞아 대부분의 학생들은 세뱃돈을 받을 생각에 들떠 있지만 예비 고3 수험생들은 마음이 편치 않다. 설 연휴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대입 준비 시기에 접어들기 때문이다. 수험생마다설 연휴를 맞는 마음가짐이 다르겠지만 무리한 학습계획을 세워 실천하지 못하거나 평소보다 느슨하게 생활해 학습 리듬이 무너지면 잃는 것이 많을 수 있다. 예비 고3 수험생들이 짧은 설 연휴 기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개념정리보다는 문제풀이와 인터넷 강의 활용
짧은 기간과 어수선한 분위기라는 설 연휴 동안 차분하게 앉아서 개념정리를 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차라리 시끌벅적한 분위기 속에서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문제풀이나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다만 여러 단원과 여러 과목을 욕심내서 끝내려 하기보다는 취약과목의 문제집 1권을 정해 끝낼 수 있는 분량만큼 학습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수학의 통계적 추정, 국어의 현대문학 등의 문제집을 풀어보거나 부족한 일부 내용을 다시 살펴보는 식의 방법이 좋다.

문제 풀이가 부담스러운 학생이라면 인터넷 강의로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사회탐구영역이나 과학탐구영역은 타 영역보다 인터넷강의로 학습해도 크게 어려움이 없어 연휴 기간을 활용하기에 좋다. 하루에 3~4강씩 끝내면 연휴 기간에만 총 12~16강을 들을 수 있어 1~2단원 정도는 끝낼 수 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 뒤 공부하면 달성한 후 성취감도 높아져 연휴 이후 공부를 하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휴식시간 갖더라도 학습리듬은 잃지말아야

평상시 학습 계획에 따라 규칙적인 생활을 하던 학생도 연휴기간에 친척 집 방문 등 여러 가지 주변 상황으로 인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학습 리듬이 무너질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연휴가 끝난 후 오히려 피로감이 누적되어 이전 학습 리듬을 회복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연휴 기간에는 오랜 시간 낮잠을 자거나 장시간 TV시청을 하기보다는 최소 1~2시간 정도라도 공부시간을 따로 내서 학습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동 시간에 공부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

공부 욕심에 가족과 함께 친지 방문을 위해 이동하는 차량 안에서도 동영상 강의 등을 시청하는 학생들도 있다. 그러나 움직이는 차량에서 머리를 숙이고 불편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신체에 피곤함을 가중시키고 머리를 둔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여러 주제를 가지고 가족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주고받거나 주변 환경을 둘러보며 머리를 맑게 하는 것이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그럼에도 이동 시간에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단시간에 가볍게 들을 수 있는 듣기평가 등을 활용하는 정도면 충분하다.

◆올해 모의고사 일정 확인해야…시기별로 학습 계획 세우면 좋아

예비 고3 학생들은 연휴 기간 동안 올해 모의고사 일정을 확인해 시기별로 학습 계획을 세워두면 좋다. 수능과 가장 근접한 평가로 여겨지는 평가원 주관의 고3모의평가는 내년 6월 12일, 9월 3일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된다. 교육청 주관의 전국연합학력평가는 내년 3월12일, 4월10일, 7월10일, 10월7일 네 차례 실시된다.

2월까지는 교과서와 참고서 등을 통해 영역별로 기본 개념과 원리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는 것이 좋다. 3~4월은 교육청 주관 학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한 영역과 단원을 확인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보완하는 시기이며, 동시에 진도가 끝나지 않은 영역에 대해서는 단원별로 꼼꼼히 학습을 하는 시기다. 5~6월에는 실전준비를 통해 평가원 주관 6월 모의평가를 치르고 그 결과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한다. 이후 수시와 정시 중 어느 전형에 더 집중할 것인지, 어느 대학을 목표로 할 것인지 구체적인 맞춤형 학습 전략을 세울 시기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의 김희동 소장은 "설 연휴 기간에 실천이 어려울 정도의 많은 계획을 세우거나 무작정 쉬기만 하는 것은 좋지 않다"며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세워 학습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연휴가 끝난 이후 탄력을 받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